"조 바이든이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면… 한국에 이런 일이 벌어집니다"

2020-11-05 17:47

add remove print link

유진투자증권 5일 보고서 통해 한국경제 수혜 전망
“한국 수출, 세계 교역량에 탄력적… 역성장 탈피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 조 바이든 페이스북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 조 바이든 페이스북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승부처인 주요 경합주에서 승리해 선거인단 확보 경쟁의 유리한 고지를 점한 가운데, 바이든 후보가 당선될 시 한국이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국내 증권사가 5일 전망했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제46대 미 대통령 바이든 가능성: 세계 경제 안도요인’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히면서 “바이든 후보가 당선된다면 세계 경제는 도널드 트럼프 시대와 달리 긍정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상재 연구원은 이어 “미·중 간 패권 전쟁 시대는 트럼프 집권기와 달리 관세 인상 및 기업 규제 등 불필요한 마찰보다 중국 변화를 유도하게 하는 원칙적 대응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며 “중국 정부 역시 트럼프 시대보다는 협조적일 공산이 크다”라고 진단했다.

바이든 승리 가능성 / 유진투자증권
바이든 승리 가능성 / 유진투자증권

아울러 “바이든 시대가 현실화 되면 한국 경제에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한·중·미 교역 가치 사슬이 회복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는 “한국 수출은 세계 교역량에 탄력적”이라며 “바이든 시대에 세계 교역량이 회복되면, 한국 수출은 지난 2년간의 역성장에서 탈피할 것이다. 주한미국 방위비 분담금을 둘러싼 한미 간 논란 역시 해소될 것”으로 점쳤다.

한편 유진투자증권은 미 달러지수 하락과 원·달러환율의 1100원선 하락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home 김성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