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서구, 체계적인 ‘3-STEP 치매조기검진’ 시행

2021-02-22 12:13

add remove print link

치매선별검사 – 치매진단검사 – 치매감별검사로 이뤄져

광주시 서구(구청장 서대석) 치매안심센터가 만 60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선별검사 – 치매진단검사 – 치매감별검사]로 이루어지는 체계적인 3-STEP 치매조기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조기 발견과 조기 중재를 위한 주기적인 검진을 실시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서구 치매안심센터는 기존에 사용해왔던 기억력검사(MMSE-DS)보다 변별력이 우수한 한국형 인지선별검사(CIST) 도구를 사용하여 지남력, 주의력, 집행기능 등 6개 영역을 평가하는 「1-STEP 치매선별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1-STEP 치매선별검사」는 대상자의 나이, 교육연수 등을 고려하여 결과를 판정하며 ‘정상’일 경우 주기적인 검사 및 치매예방교실 참여 연계, ‘인지저하’일 경우 인지강화교실 참여 연계 및 「2-STEP 치매진단검사」를 시행한다.

이후 「2-STEP 치매진단검사」는 보다 자세한 인지기능 파악을 위한 신경심리검사(CEARD-K), 노인우울척도검사(GDS-K), 일상생활척도검사 시행 및 협력의사 진료를 통한 치매 임상 평가로 이루어진다.

치매진단검사 결과 ‘경도인지장애’로 진단받는 경우 주기적인 검사 및 인지강화교실 연계, ‘치매’일 경우 협약병원에서 뇌영상촬영, 혈액성분검사 등이 진행되는「3-STEP 치매감별검사」를 지원받게 된다.

또한 치매진단을 받은 경우 치매환자등록을 통해 조호물품 및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쉼터프로그램‧가족교실 운영과 같은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서구청 관계자는 “2020년 연구‧개발된 한국형 인지선별검사(CIST) 도구를 사용하여 치매의심자를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정확한 검사를 실시, 주민들이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상시 운영 및 예약제 운영을 통하여 치매상담 및 치매조기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치매안심센터(☎ 062-350-4759)로 문의하면 된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