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린더+] 오늘(10일) 정세균 총리가 LH 땅 투기 의혹 관련 ‘긴급수사회의’를 엽니다 (영상)

2021-03-10 07:00

add remove print link

검찰과 경찰 불러 ‘LH 의혹’ 수사 협력방안 논의
"국민께 고개 숙여 사과… 불법 행태 발본색원"

위키트리의 ‘캘린더+’는 당일에 가장 관심을 받을 만한 경제, 정치, 스포츠, 연예계

일정을 모은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정치·사회 소식>

이하 뉴스1
이하 뉴스1
경기도 광명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광명시흥사업본부의 정문 모습.
경기도 광명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광명시흥사업본부의 정문 모습.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서울-세종 영상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서울-세종 영상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유튜브, '연합뉴스 Yonhapnews'

10일 ‘LH 땅 투기 의혹’ 긴급 관계기관 회의 여는 정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검경 지휘부를 불러 긴급 관계기관 회의를 소집한다. 회의는 10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다. 회의에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 검찰총장 직무대행인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 등이 참석한다.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투기 의혹에 대해 "검찰과 경찰의 유기적 협력이 필요한 첫 사건"이라며 검경 협력을 주문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역시 같은 날 이번 건과 관련해 "충격적인 소식에 실망감과 배신감마저 느꼈을 국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로서도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국민들의 기대를 저버린 불법적이고 비윤리적인 행태를 발본색원하기 위해 범정부적으로 모든 역량을 모아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총리는 "위법 행위엔 일말의 관용도 허용치 않겠다"며 "탈법사례가 드러나면 엄중히 조치하고, 엄격한 재발 방지 장치도 마련해 서민의 꿈과 희망을 짓밟는 행위가 절대 발붙일 수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65세 이상 접종여부 결정되는 AZ백신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을 만 65세 이상 고령층에게도 접종할지 여부를 10일 결정한다. 질병관리청(이하 질병청)은 앞서 예방접종전문위를 개최, AZ 백신의 접종 대상 확대 여부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애초 1분기 요양병원·요양시설의 종사자 및 입원·입소자 전체를 대상으로 AZ 백신을 접종할 예정이었으나,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신중 결정' 권고에 따라 만 65세 이상은 우선 접종 대상에서 제외했다. AZ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은 입증됐으나, 고령층 대상 임상 연구가 부족하다는 게 '신중 결정' 권고의 이유였다. 그러나 최근 영국에서 대규모 조사를 시행, AZ 백신이 고령층에도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얻었고, 이에 독일·스웨덴·벨기에 등 유럽 각국이 기존의 '보류 입장'을 접고 접종 허용으로 선회했다. 이런 추세에 따라 정부도 만 65세 이상으로 접종 대상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 소식>

신메뉴 달콤라떼치킨 홍보용 이미지. / 멕시카나 제공
신메뉴 달콤라떼치킨 홍보용 이미지. / 멕시카나 제공

10일 신메뉴 ‘달콤라떼치킨’ 출시하는 멕시카나

치킨 프랜차이즈 멕시카나가 10일 신메뉴 '달콤라떼치킨'을 출시한다. 이번 신메뉴는 바로 ‘커피 치킨’으로 후라이드치킨에 라떼맛 소스가 첨가된 상품이다. 신메뉴 포장 패키지 또한 테이크아웃 커피잔이 연상되는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 라떼맛 소스에는 고다, 에멘탈, 크림치즈 등이 들어가 풍미를 더 했다. 멕시카나는 신메뉴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사이드메뉴 ‘커피콩빵’도 함께 출시한다. 멕시카나는 신메뉴 출시 기념, 오는 31일까지 달콤라떼치킨을 시키는 고객들에게 커피콩빵 3개를 무료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또 요기요에서 10~14일은 신메뉴 6000원 할인, 15~21일은 전 메뉴 6000원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창립 50주년 기념 ‘금성맥주’ 출시한 GS25

편의점 브랜드 GS25가 GS리테일 창립 50주년을 기념, 자체 맥주 브랜드 ‘금성맥주’를 10일 출시한다. 금성맥주는 캔 디자인에 추억의 ‘골드스타’ 로고를 사용했으며, 디자인 테마도 골드로 통일했다. 맛 역시 제주도 황금향을 추가한 골든에일 스타일로 만들어졌다. 맥주는 편의점 GS25와 GS슈퍼마켓에서 판매하며, ‘4캔 만원 프로모션’이 적용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연예·체육 소식>

버즈 새 미니앨범 '잃어버린 시간' 앨범 이미지. / 롱플레이뮤직 제공
버즈 새 미니앨범 '잃어버린 시간' 앨범 이미지. / 롱플레이뮤직 제공
이하 유튜브, ' Stone Music Entertainment'
네이버TV, '아는 형님'

10일 신곡으로 컴백하는 밴드 버즈

밴드 버즈가 10일 세 번째 미니앨범’ 잃어버린 시간’으로 컴백한다. 버즈(김예준, 윤우현, 신준기, 손성희, 민경훈)는 공식 SNS를 통해 사진과 앨범의 하이라이트 메들리를 공개했다. 버즈 멤버들의 모습과 목소리가 컴백 기대감을 북돋웠다. 이번 미니앨범에는 타이틀곡 ‘아날로그’ 등 6곡이 담긴다. 특히 이번 앨범은 버즈 멤버들이 모든 곡의 작사 작곡을 맡았으며, ‘남자를 몰라’ ‘사랑은 가슴이 시킨다’ 등을 맡은 작곡가 이상준, 차길완이 프로듀싱을 담당했다. 버즈 민경훈은 지난 6일 JTBC 예능 ‘아는 형님’에서 새 앨범 타이틀곡을 최초로 선보이기도 했다.

두 번째 미니앨범으로 컴백하는 펀치

가수 펀치(Punch)가 10일 두 번째 미니앨범 '만개(FULL BLOOM)'로 컴백한다. 이번 미니앨범은 지난해 10월 발표한 ‘너의 목소리’ 이후 5개월 만에 선보이는 작업물이다. 더블 타이틀곡 ‘안녕 내 전부였던 너’와 ‘질투나’ 등 총 5곡이 수록돼 있다. 2014년 데뷔한 펀치는 그동안 ‘태양의 후예’ ‘도깨비’ ‘호텔 델루나’ 등 다양한 드라마 OST와 ‘밤이 되니까’ 등 여러 곡을 성공시키며 인기를 얻었다. 새 미니앨범은 10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로 발매된다.

home 황찬익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