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구마사 OST도 터졌습니다. 아주 치밀하게 숨겨놨습니다” (+증거)

2021-03-24 13:37

add remove print link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 OST 논란
“조선구마사 아니라 중국구마사” 비판 이어져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가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이면서 질타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조선구마사' OST(배경음악)도 도마 위에 올랐다.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 태종 역 감우성(왼쪽)과 무화 역 정혜성 / 이하 SBS "조선구마사"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 태종 역 감우성(왼쪽)과 무화 역 정혜성 / 이하 SBS '조선구마사'

24일 커뮤니티 개드립에는 "까도 까도 중국 묻어나오는 조선구마사"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와 공분을 샀다. 여기에는 '조선구마사' OST에 대한 포털사이트 검색 결과가 있었다.

글쓴이는 '조선구마사'를 보던 중 포털사이트 다음의 '방금그곡' 서비스를 확인했다. 방금그곡은 드라마 등 방송 프로그램에 나오는 OST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조선구마사 출연 배우들
조선구마사 출연 배우들

놀랍게도 '조선구마사' OST 일부는 '중국 악기'로 연주된 노래였다. 방금그곡 검색 결과 '조선구마사'에는 '고쟁독주'와 '고금독주'가 각각 삽입됐다.  

다음 "방금그곡"
다음 '방금그곡'

글쓴이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온라인 백과사전 '지식백과'에서 고금과 고쟁에 대해 알아보기도 했다. 고쟁은 중국의 대표적인 현악기, 고금은 중국의 전통 탄현악기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이 내용은 "조선구마사 OST도 터짐"이라는 제목으로 더쿠 등 주요 커뮤니티로도 확산했다. 네티즌들은 '조선구마사'가 이른바 '중국색'에 물들어 우리 전통문화와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며 걱정했다.

24일 커뮤니티 더쿠에 달린 네티즌 댓글이다.

이하 커뮤니티 더쿠
이하 커뮤니티 더쿠
 
 
 
 
SBS "조선구마사"
SBS '조선구마사'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