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블루시대 청정지역 함평에서 생산된 “양파·마늘 천연분말(가루)식초” 각광
2024-02-06 00:24
add remove print link
▲나비의 고장 함평에서 4대째 이어온 양파·마늘 천연식초분말 “천지명인” 본격생산
▲HACCP 인증 받은 양파·마늘 껍질 이용한 무설탕 순수 천연발효식초분말
▲국내 최초 개발된 산야초(황칠·양파껍질·마늘껍질) 분말식초 특허 획득
▲조순희 천지명인 4대 전승자~명품식초 만들어낸 4대째 내려온 식초항아리 내려 받아
▲농업회사법인㈜유일식품 함평군 엄다면에 최신식 설비 완비 본격적 식초 생산
▲부뚜막 식초제조공법 그대로 계승해 액상에서 분말화 성공
▲장인의 손길로 전통기법을 통해 탄생한 국내 최초의 양파와 마늘껍질 분말식초

요즘 코로나19로 인한 면역력 강화와 웰빙 및 힐링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장인의 손길로 전통기법을 통해 국내 최초로 양파와 마늘 껍질을 이용한 분말(가루)식초가 각광을 받고 있다.
해풍을 맞고 자란 양파·마늘 껍질을 이용해 분말식초를 개발 생산하는 농업회사법인㈜유일식품이 나비의 고장 전남 함평군 엄다면 곤재로 326-16번지에 최신식 설비를 갖추고 본격적으로 식초 생산에 들어갔다.
그동안 분말 식초는 파인애플 등을 재료로 한 과일 식초만 제조 된 바 있다.
분말 식초는 액체 식초에 비해 휴대하기가 간편하고 냄새가 나지 않아 장소에 구애 되지 않고 간단하게 복용할 수 있어 미래 식초로 불리고 있다.
아무 때나 물과 함께 섭취하거나 요거트나 샐러드 등에 혼합해서 간식으로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하지만 제조 기술이 어렵고 특히 액상에서 분말화하는 과정이 힘들어 손쉬운 액체 식초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전남 함평과 무안은 양파의 국내 최대 생산지로 껍질은 대부분 폐기되고 있다. 양파껍질은 최근 암, 당뇨, 심장질환, 간질환, 위장질환 등 질병 예방과 치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건강 기능식품 및 의약품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전통식초를 분말화한 양파껍질추출액식초(분말식초)를 생산하는 농업회사법인㈜유일식품 조순희 대표는 집안의 역대 할머니로부터 전수되어 온 부뚜막 식초제조공법을 전통적으로 계승하고 있는 천지명인 4대 전승자다.

천지명인 4대 전승자 조순희 대표는 전남 함평군 학교면 학다리에서 할머니와 어머니로부터 명품식초를 만들어낸 4대째 내려온 식초항아리를 내려 받아 오랜 세월 전통방식을 고집한 천연발효 식초분말을 탄생시켰다는 것.
현재 조순희 대표는 함평전통식초장인으로 아들(함평전통식초수련인)과 함께 기존의 전통식초와 그 전통식초 가공품생산에 전념하고 있다.
이어 조 대표는 전남 함평의 전통 제조법인 부뚜막 식초공법을 통한 무설탕 자연발효를 실현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개발된 산야초(황칠, 양파껍질, 마늘껍질) 분말식초 특허를 획득(제10-1926032)했다.
또한 무설탕, 인공 화학물질의 사용을 배제한 천연 자연발효 공법 HACCP 인증을 받아 발효식초의 고급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즉 깨끗한 환경 및 제조기준인 HACCP 시설에서 좋은 양파, 마늘 껍질을 엄중 선별 세척후 24시간 중탕해 껍질의 엑기스를 추출해 원재료로 사용한다.
또한 이곳 농업회사는 버려지는 지역 농산물을 주재료로 하여 지역농가소득에 기여하고, 함평지역 주 생산품인 양파 및 마늘 껍질과 황칠을 활용한 기능성식품 연구를 하는 등 당분이 많은 과일 식초 대신 우리 자연 산야초 등 우리 농산물을 소재로 식초의 기능을 향상을 목적으로 기술개발을 착수했다.
천지명인 4대 전승자 조순희 대표는 "식초개발 20년 경험을 살려 분말식초 제조방법에 대한 기술을 개발 완료하고 특허등록과 천연 자연발효 공법 HACCP 인증을 받아 지적 재산권 확보하는 등 다양한 발효식초 노하우와 경험으로 기술적 우위에 있다"면서 " 함평의 주산물인 양파와 마늘과 산삼나무로 불리는 황칠을 주 재료로 사용해 지역경제에도 활성화하는데 주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함평 전통식초 발효기술을 현재 딸에게 관련 노하우를 계승하고 있다"면서 "요즘 코로나19 바이러스로 힘든 시기에 인류의 천연 치료제로 주목받는 발효식초를 드시고 면역력 강화로 모든 국민이 건강한 생활을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농업회사법인㈜유일식품은 지난 2019년 함평군과 투자협약(식료품 제조업 분야)을 체결했고, 2020년부터 함평돌머리해수찜센터에 분말식초를 납품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국내를 넘어 중국과 미국 등 해외시장으로 진출해 천연발효분말식초를 세계화를 만들 계획이다.
천연식초분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천지명인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양파는 다년생 식물로 동양은 물론 서양에서도 야채로 식용하거나 조미료로 쓰는 등 두루 사용하고 있다. 양파에는 △쿼시트린 △루틴 △퀘르세틴 등 색소가 풍부하다. 이들 성분은 △항산화 △뇌출혈 등 출혈성 질환 예방 △방사선 장애 예방 △콜레스테롤 저하 △항미생물 △항동맥경화 △항암 등 다양한 생리적 이점을 준다고 알려졌다.
흡연자들에게 10주 동안 양파껍질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항혈전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양파껍질만 섭취해도 뇌졸중이나 폐색전증,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 질환 예방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