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린더+] 오늘(5일)부터 식당 카페 이용 시 출입명부 안 적으면 과태료 10만원입니다
2021-04-05 07:04
add remove print link
5일부터 방역수칙 어긴 이용자에게 본격적 벌금
‘OOO 외 0명’이라고 적는 것 허용되지 않아… 전원 작성 필수
위키트리의 ‘캘린더+’는 당일에 가장 관심을 받을 만한 경제, 정치, 스포츠, 연예계 일정을 모은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정치·사회 소식>



이제부터 출입명부 일행 모두 작성… 어기면 과태료 부과
5일부터 거리두기 단계와 상관없이 모든 다중이용시설 종사자와 이용자가 '기본방역수칙'을 어기면 과태료가 부과된다. 업주는 300만 원, 이용자는 최대 10만 원이다. 이외에도 상점과 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식당, 카페 등 모든 실내 다중이용시설 방문자는 전원이 반드시 출입명부를 작성해야 한다. 지금까지처럼 ‘OOO 외 0명’이라고 적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를 어기면 사람당 최대 10만원 과태료를 문다. 기본방역수칙이 적용되는 시설은 카페, 음식점, 노래방, 실내스탠딩 공연장, 목욕탕, PC방, 학원, 미용실, 종교시설, 스포츠 경기장, 카지노, 경륜·경마·경정, 미술관·박물관, 도서관, 키즈카페, 전시회·박람회, 국제회의, 마사지업·안마소 등이다. 또 유흥주점·단란주점·헌팅포차 등과 콜라텍, 홀덤펍은 전자출입명부를 의무적으로 사용한다. 이외에도 음식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공간에서는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된다. PC방의 경우 칸막이가 있으면 허용된다.
'1인당 최대 50만원' 가족돌봄비용 5일부터 지원신청
근로자 1인당 최대 50만원을 지원하는 코로나19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 사업이 오는 5일부터 올해분 신청을 접수한다. 가족돌봄비용 지원 사업은 코로나19 사태로 가족돌봄휴가를 쓰는 근로자에게 하루 5만원씩 근로자 1인당 최대 10일간 비용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남녀고용평등법에 규정된 가족돌봄휴가는 연 최대 10일 사용 가능한 무급휴가다. 고용부는 당초 이 사업을 작년에만 한시 운영하려 했으나, 올해도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됨에 따라 추경에 420억원을 반영해 시행하게 됐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관련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한 근로자 13만9662명이 총 529억원을 지원받았다. 지원 대상은 가족이 코로나19에 감염되거나 휴원·휴교·격일등교·원격수업 등으로 초등학교 2학년 이하(만 8세 이하) 자녀를 돌보기 위해 올해 가족돌봄휴가를 쓰는 근로자다. 올들어 이미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한 근로자도 신청 가능하다. 고용부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센터 방문·우편으로 지원하면 된다.
<경제 소식>


철수 여부 결론 나오는 LG전자 스마트폰 사업
LG전자가 5조원대의 만성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스마트폰 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뗄지를 5일 결론 낼 전망이다. 스마트폰 사업의 해외 매각을 타진했지만 제자리걸음이어서 결국 사업에서 철수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5일 오전 이사회를 개최한다. 이 회의에서 LG전자는 자사 모바일(MC)사업본부의 사업 철수를 결정한 뒤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MC사업본부에는 37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전원 타 부서로 재배치된다고 알려졌다. 회사는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5일부터 주식시장에서 이름 변경하는 기아
올해 초 사명에서 '자동차'를 떼겠다고 선언한 기아의 사명 변경 작업이 5일 마무리된다. 기아에 따르면 기아는 최근 한국거래소 기업공시채널(KIND)에 상호를 '기아자동차'에서 '기아'로 변경하는 내용의 변경 상장을 게시했다. 변경 상장일은 5일이며, 상장 종목명은 기아자동차보통주(영문명: KiaMotors)에서 기아보통주(KIA CORPORATION)로 바뀐다. 줄임말인 약명도 기아차에서 기아로 변경된다. 사업자등록증도 5일 중에 변경될 예정이다. 기아는 1월 15일 사명에서 자동차를 떼고 기아로 새 출발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1990년 기아산업에서 기아차로 바꾼 지 31년 만이다.
<연예·체육 소식>

5일 솔로곡 뮤직비디오 공개하는 블랙핑크 로제
그룹 블랙핑크의 로제가 솔로곡 ‘Gone’ 뮤직비디오를 5일 0시 공개했다.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 공식 SNS 채널에 티저 이미지 등을 공개했다. Gone은 로제가 발표한 솔로 앨범 ‘R’의 서브 타이틀곡이다. 지난 1월 공개된 해당 곡의 티저 영상은 유튜브 조회수 5000만건을 돌파했다. 한편 지난달 공개한 로제의 타이틀곡 ‘On The Ground’는 전 세계 51개국 아이튠즈 차트의 정상에 올랐으며 미국 빌보드 글로벌 200 차트에서도 1위에 올랐다. 또 미국 빌보드 핫100, 영국 오피셜 싱글 톱100 차트에서 역대 K팝 여성 솔로 최고 순위라는 역대급 기록을 세웠다.
완전체로 컴백하는 아스트로
그룹 아스트로가 5일 오후 6시 두 번째 정규앨범 ‘All Yours’와 타이틀곡 ‘ONE’으로 컴백한다. 소속사 판타지오뮤직은 공식 SNS를 통해 티저 이미지 등을 공개했다. 또 아스트로는 컴백 하루 전 네이버 V 라이브와 틱톡을 통해 팬들을 만나는 시간을 가졌다. 아스트로의 이번 앨범은 2년 3개월 만에 완전체로 돌아온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