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린더+] 오늘(30일)부터 낮 동안 ‘소주·맥주’ 음주 광고 싹 없어집니다 (공식)

2021-06-30 06:45

add remove print link

7시~22시 TV·옥외스크린 등에서 금지
주류 광고에서 노래도 나와서는 안 돼

위키트리의 ‘캘린더+’는 당일에 가장 관심을 받을 만한 경제, 정치, 스포츠, 연예계 일정을 모은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정치·사회 소식>

이하 셔터스톡, 이하 연합뉴스
이하 셔터스톡, 이하 연합뉴스

30일부터 낮 동안 주류 광고 금지

30일부터 TV뿐만 아니라 데이터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에서도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류광고가 금지되는 등 주류광고의 기준이 변경된다.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에 따라 '주류광고 시간제한'을 받는 방송매체가 늘어난다. 그동안은 TV 방송에 대해서만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류 광고를 금지했지만, 앞으로는 데이터방송, IPTV,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도 같은 규제를 받는다. 벽면을 이용하는 간판이나 옥상 간판에서 송출되는 동영상 주류 광고도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는 금지된다. 규제 대상이 되는 옥외광고물은 건물·시설물 등의 벽면이나 옥상의 전광판 등을 이용한 동영상 광고다. 편의점이나 식당 등 업소 '내부'에서 상영되는 동영상 광고나 전자 광고판(디지털 사이니지) 등은 단속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이미지 광고, 포스터 광고도 동영상 광고로 보지 않는다. 복지부는 이번에 주류 광고의 노래 사용 금지 원칙을 확정했다. 그동안에는 방송광고에서만 노래를 금지했지만, 앞으로는 모든 매체에서 금지한다. 상품명·제조사 등 상품과 관련된 명칭을 사용한 노래, 주류의 구매 또는 음주를 권장·유인하는 표현 등 주류 판매촉진을 위한 내용이 담긴 노래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확진자 800명 안팎

30일 0시 기준으로 발표될 신규 확진자 수는 이보다 더 늘어 800명 안팎, 많으면 800명대 초중반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800명을 넘어설 경우 '3차 대유행'이 정점을 찍고 내려오던 올해 1월 7일(869명) 이후 최다 기록이 된다. 전날에는 오후 9시 이후 53명 늘어 최종 595명으로 마감됐다. 지난 23일부터 이날까지 최근 1주간 발생한 신규 확진자는 일별로 645명→610명→634명→668명→614명→501명→595명을 기록해 하루 평균 약 610명꼴로 나왔다.

<경제 소식>

EBS
EBS

30일 펭수 베이비 이모티콘 출시

EBS는 30일 인기 캐릭터 펭수의 베이비 버전 이모티콘 '베이비 펭수의 일상'을 카카오톡에 출시한다. 베이비 펭수는 새롭게 선보이는 펭수의 아기 시절 모습으로, 보송보송한 솜털과 초롱초롱한 눈망울, 귀여운 2등신이 특징이다. 희로애락을 거침없이 표현하는 아기 펭수의 순수함을 담았으며 총 24종으로 구성됐다.

bhc 스테이크·큐브 4종 출시

bhc의 HMR 신제품인 닭가슴살 스테이크 2종과 큐브 2종은 30일부터 랭킹닭컴, 허닭 등 온라인 판매점에서 만날 수 있다. 제품은 닭가슴살 스테이크 2종 `bhc 맵스터 닭가슴살 스테이크`, `bhc 맛초킹 닭가슴살 스테이크`와 닭가슴살 큐브 2종 `bhc 맵스터 닭가슴살 큐브`, `bhc 맛초킹 닭가슴살 큐브`로 구성돼 있으며 100% 국내산 닭가슴살로 만들어졌다. 총 28종의 제품이 추가될 예정.

<연예·체육 소식>

30일 kt, LG와 더블헤더

프로야구 kt wiz 선수단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는 코치 단 1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 취소 이후 역학조사 결과가 나오자 kt는 곧바로 30일 경기 준비에 들어갔다. 28일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자택에서 대기하던 선수들은 수원에 모여 버스를 타고 서울 숙소로 이동했다. 30일 오후 3시부터 잠실구장에서는 kt와 LG의 더블헤더 경기가 열릴 예정이다.

컴백 BDC

보이그룹 BDC가 30일 오후 6시 세 번째 EP 'THE INTERSECTION : CONTACT'와 타이틀곡 'MOONLIGHT'로 돌아온다. 소속사 브랜뉴뮤직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티저 영상 등을 공개했다. 앨범은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home 황찬익 기자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