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추석명절 종합대책 4개 분야 16개 과제 추진

2021-09-08 11:12

add remove print link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최소인원 고향 방문 및 방역친화 명절 보내기
▸민생안정과 경영회복을 위한 맞춤 지원과 소외계층 돌봄시책 추진
▸명절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 도모와 차례상 안정적 물가관리
▸유사상황에 대비한 비상대응체계 구축과 교통‧환경 편의 시책 지원

전라북도는 추석 명절을 맞아 도민 모두가 철저한 방역 속에 편안한 연휴를 보내고 명절이 일상과 민생 회복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추석 명절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

이번 대책은 코로나19 유행이 쉽게 진정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추석기간 추가확산을 차단하면서도, 도민이 명절을 풍성하고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방역의료 ▲나눔확산 ▲민생경제 ▲상황대응 등 4개 분야, 16개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전북도는 정부 방침에 따라 추석 기간 중 전면적인 방역 완화는 어려워 방역에 긴장을 유지하면서도, 그 동안 누적된 도민의 피로감을 해소하고 명절기간 동안 어려운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민생 지원에 집중하는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1. 코로나19 걱정 없는 안전한 명절 지원

우선, 연휴 기간동안 코로나 추가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소규모 고향방문을 유도하고, 주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집중 방역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❶ 최소인원 고향방문 및 사회적거리두기 기준 이행

최소 인원의 고향방문과 백신접종 완료자에 대한 사적모임 허용 기준 등 연휴기간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이 제대로 적용될 수 있도록 도민에게 적극 알릴 계획이다.

지난 3일 발표된 정부 기준에 따라 3단계 이하가 적용되는 도내 전역에서 4인까지만 모임이 허용되나, 예외적으로 접종완료자에 한해 8인까지 모임이 허용된다.

아울러, 자가용 이용, 고향에 짧게 머무르기,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제 등 고향 방문시 행동 수칙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연휴기간 코로나 확산 가능성을 줄일 계획이다.

❷ 사각지대 없는 방역점검과 방역 친화적 명절보내기 서비스 제공

명절 기간 이용자 증가가 예상되는 28개 다중시설에 대해 방역상황을 집중점검하고 위반사항 적발 시 즉시 고발 및 과태료 부과 등 강력 조치할 예정이다.

특히, 추석 대목을 맞는 전통시장 78개소에 대해 지난 6일부터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있고, 13일부터는 터미널, 철도역 등 58개 주요 교통시설에 대해서도 승․하차객 동선분리, 열화상 카메라 운영상황 등을 시‧군과 합동점검 한다.

연휴기간 요양시설은 방문면회를 허용하면서도, 접촉면회는 예방접종 완료자에 한해서만 허용하며, 이에 대비해 별도 면회공간 확보, 사전예약제 운영 등 방역에 빈틈이 없도록 철저하게 준비할 계획이다.

이외, 종교시설(5,327개)과 대학(20개)내 대면 활동공간, 공공문화시설(199개) 등에 대한 기본 방역수칙 준수 여부도 현장점검 한다.

방역친화적 추석을 보내기 위해 26개 봉안시설에서 온라인 성묘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전예약제로 운영해 이용객의 접촉을 최소화할 계획이며,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체육관광시설은 이용객 인원수를 제한해 운영한다.

작년 6,800여기 진행했던 벌초대행서비스도 8.25일부터 120개 의용소방대와 13개 산림조합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도립미술관 등 4개 시설에서는 온라인 공연영상도 상시 제공할 계획이다.

❸ 차질없는 방역관리 및 의료서비스 제공

연휴기간 도민의 진료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21개 응급의료기관을 24시간 운영하고, 214개 보건지소, 문 여는 병‧의원 지정 등 비상진료체계를 구축해 차질없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연휴기간 확진자 발생 증가에 대비해 선별진료소 27개소, 감염병 전담병원 5개소, 생활치료센터 2개소를 상시 가동하고, 현재 65.1%인 백신 1차 접종률도 추석 전까지 70% 이상의 도민이 맞을 수 있도록 미접종자의 백신접종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2. 취약계층 돌아보는 포근한 명절 지원

코로나19로 지친 소상공인 등 도민의 민생안정과 회복을 위한 지원대책도 다방면으로 추진한다.

❶ 민생회복을 위한 각종 지원금의 원활한 지급

정부 재난지원금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신속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하고, 지난 1일부터 콜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6일부터 시작된 온라인 신청에 이어 13일부터 시작될 오프라인 신청도 세밀하게 준비해 도민이 추석 전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도에서 자체 지원한「긴급재난지원금」은 9.2현재 97.8%의 도민에게 지급했고, 미신청한 약 4만여명에 대해서는 9월말까지 신청기간을 연장해 모든 도민이 수령하도록 할 계획인데,

지급이 시작된 7월 소비자심리지수 하락폭(3.5%)이 전국평균(7.1%)의 절반수준으로,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재난지원금이 골목상권 활성화에 일정부분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내 11만7천여 농어가에 지급되는「농어민 공익수당」도 추석 전 지급을 완료할 계획인데, 올해는 양봉농가와 어가도 지급대상에 포함되어 작년보다 1만여 농어가에서 추가로 혜택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희망회복자금」은 8.17.부터 신속하게 지급을 시작해 8월말까지 99%의 지급률을 보이고 있고, 8.30부터 추가 확인 지급에 들어간다.

또한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긴급경영안정자금」도 총 11개 상품 420억 원 규모로 지원한다.

❷ 생계 및 경영부담 완화를 위한 맞춤 지원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의 부담을 덜기 위한 맞춤 시책도 추진한다.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최대 50만원의 카드수수료를 지원한다.

취약사업장의 임금체불을 예방하고 조기 청산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함께 9.19일까지 집중 지도기간을 운영하고, 체불사업주에 대한 융자제도를 적극 알릴 계획이다

아울러, 코로나19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도민을 지원하기 위해 지방세 신고납부 기한연장, 징수유예 등 각종 세제지원 대책도 지속 추진한다.

❸ 소외계층 보살피는 나눔문화 확산

명절의 따뜻한 분위기에서 자칫 소외될 수 있는 계층을 돌아보고 나눔을 실천하기 위한 시책도 적극 추진한다.

저소득세대와 사회복지시설에 총 3억2,700만 원 상당의 현금과 물품을 지원하고,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등 취약계층 생산품의 우선구매도 추진한다.

아울러, 소외계층의 따뜻한 명절 보내기를 지원하기 위해 오는 9일부터 19일까지 11일간을 집중 자원봉사기간으로 설정하고 도내 42개 자원봉사단체와 함께 명절음식나눔 등 봉사활동을 전개한다.

3. 활력있는 지역경제 풍성한 명절 지원

❶ 전통시장 ‧골목상권 활성화 및 지역 우수상품 판매 지원

명절을 맞은 전통시장에서 안전하게 장보기를 할 수 있도록 17일까지 2주간 도‧시군 합동 방역점검을 실시하고, 자율 방역에 대한 홍보도 강화해 많은 도민에게 편안한 장보기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을 특별할인 판매(개인 10%, 단체 5%)해 많은 도민의 구입과 활용을 권장하는 한편, 도내 지역사랑 상품권도 추석전에 집중발행 판매하고, 주요 수산물도 최대 30% 할인해 판매하는 소비촉진 행사를 실시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소비가 되살아나게 할 계획이다.

우수 지역농특산물의 소비 촉진을 위해 9개 제수용품 중심으로 추석맞이 농특산물 드라이브스루 특판행사를 열고, 1,370여 개 지역업체가 참여하는 지역 우수상품 온라인 마케팅도 운영한다.

❷ 추석 성수품 물가관리 및 주요물품 안심 구매환경 제공

농수축산물 등 추석 성수품의 안정적 물가관리를 위해 22일까지 물가안정대책반을 운영하고 추석에 수요가 많은 16개 성수품에 대해서는 가격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품목별 공급상황과 가격동향을 매일 점검한다

또한, 시군과 함께 120개 식품 판매업소의 위생관리 및 불법유통 상태를 합동단속하고, 많은 도민이 양질의 성수품을 안심구매 할 수 있도록 수산물 원산지 표시 상태, 선물세트류 과대포장 여부, 축산물 위생 상황 등을 집중 점검 할 계획이다.

4. 빈틈없는 상황대비 편안한 명절 지원

명절기간 동안 도민과 귀성객이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분야별 상황 대응 체계를 치밀하게 유지하고 도민의 명절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교통, 쓰레기 등 편의지원 대책도 추진한다.

❶ 분야별 상황대응 체계 완벽 구축

연휴기간 각종 사건사고, 생활민원 등을 처리하기 위해 연인원 195명 규모의 명절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비상상황에 대비한다.

이와 별도로, 감염병 대응상황실을 운영해 연휴기간 확진자 발생에 신속히 대응하고, 24시간 재난상황실을 운영해 만일의 기상특보상황에 대응한다.

또한, 도내 전 소방관서에서는 추석연휴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하고, 귀성객의 사고발생과 각종 생활민원에 대비해 119구급대도 긴급대응태세를 구축한다.

이외에도 명절기간 물 사용 급증에 대비해 도내 718개 주요 상수도시설에서 비상대책반을 운영하고, 산불상황실, 가축전염병 대응반 등 분야별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명절기간 발생할 유사상황에 대비한다.

❷ 교통‧환경 대책

연휴기간 증가하는 교통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방역에 안전한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고속버스는 1일 44대, 시외버스는 1일 10대를 늘려서 운행하고, 철도는 6일(9.17~9.22) 동안 총 72회를 늘려 운행한다.

귀성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터미널 주변 불법 주정차 단속을 실시하고, 공영주차장 등 약 7만7천 면을 무료 개방한다.

성묘객 편의를 위해 도내 13개 공원묘지에 안내요원을 배치하고 차량 고장에 즉시 대응하기 위해 40개 정비업체를 지정해 운영하고 16일까지 지방도로 안전시설물도 집중 정비한다.

연휴기간 쾌적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각 시군에 기동청소반을 운영하고, 명절전후 대청소의 날도 운영한다.

생활쓰레기 수거일조정, 공공선별장 확대운영 등 쓰레기 적체 해소를 위한 대책도 추진한다.

❸ 전 도민의 거리두기 참여와 각종 편의 지원시책 홍보

도는 차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 최소인원 고향방문과 거리두기 기준, 방역 수칙에 대한 메시지를 지속 홍보하고, 각종 민생지원 시책에 대해서도 적극 알릴 계획이다.

전라북도 홈페이지,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전광판 등 각종 홍보채널을 통해 실시간 코로나19상황과 추석명절 행동수칙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코로나19 홈페이지에도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지난 8월말 재경 전북도민회 향우에게 지역별 도민회의 SNS를 통해 고향방문과 여행 자제를 호소하는 도지사 서한문을 전달한 바 있고,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비상진료체계, 온라인성묘, 벌초대행사업, 문화시설 개방, 한가위 큰장터 등 각종 편의‧지원시책에 대해서도 도의 홍보채널을 통해 계속 알릴 계획이다.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코로나 4차 유행이 하락세로 돌아서고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이번 추석명절을 잘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전 도민이 방역수칙을 잘 지키면서 차분한 연휴를 보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어느 때보다 많은 도민께서 생계와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것 같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도민의 민생회복과 경제활력, 소외된 계층을 돌아보는 정책도 빈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ome 장예진 기자 wordy8@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