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2021 포항만화축제 개최 … ‘일상을 넘어 만화 愛 빠지다’
2021-11-08 16:03
add remove print link
오는 20~21일, 포은중앙도서관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등 운영 통해 시민들에게 ‘문화방역’, ‘마음백신’ 제공

2021 포항만화축제 홍보 포스터 / 포항시 제공
'포은중앙도서관에서 만화 愛 빠져보세요!'
경북 포항시가 시민들에게 위드코로나를 맞아 지친 몸과 마음에 심신을 특별한 축제를 마련해 치유에 나선다.
시는 오는 20~21일 이틀간 포은중앙도서관에서 ‘2021 포항만화축제’ 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1 포항만화축제' 는 ‘일상을 넘어 만화愛 빠지다’ 란 주제로 힘든 시기를 이겨낸 시민들에게 만화를 통한 문화방역으로 삶의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다양한 퍼포먼스와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더불어 시대 트렌트를 반영한 웹툰, 만화 콘텐츠로 문화도시 포항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했다.
오는 20일 오후 2시 포은중앙도서관 로비에서 한동대 아카펠라 동아리 ‘피치파이프’ 의 만화주제곡 아카펠라 공연으로 성대한 문을 열며, 내빈 및 참석자들이 시민들을 응원하는 ‘마음백신’ 개막퍼포먼스를 선보인다.
개막식에 앞서 오전 11시에는 ‘구구까까’, ‘힙한남자’ 의 혜니 웹툰작가 강연이 진행되고 이어 오후 3시 30분에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얇은 지식’ 의 저자 채사장과의 만남이 예정돼 있다.
21일 오후 1시에는 ‘머니게임’ 의 배진수 웹툰작가, 3시 30분에는 ‘외모지상주의’, ‘인생존’ 의 박태준 웹툰작가와의 만남이 이뤄진다.
작가와의 만남은 포항시립도서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참여가 가능하다.
이번 축제는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인기 웹툰작가들의 참여로 축제의 열기를 더하며 지역웹툰 문화융성에도 불씨를 지필 예정이다.
포항만화축제 기간 동안 포은중앙도서관 로비, 입구 곳곳에는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된다.
먼저 초청 작가 소개 및 작품전시와 캐릭터 블록전시가 로비 중앙에 전시되고 태블릿으로 웹툰을 볼 수 있는 태블릿 만화방, 부모님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내무반 만화방, 캠핑감성을 느끼며 만화를 볼 수 있는 캠핑장 만화방이 운영된다.
또한, 채덕 웹툰작가가 웹툰으로 표현한 포항5경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로비 대형스크린을 통해 만화영화를 볼 수 있다.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는 팝아트 그리기, 풍경드로잉 엽서 만들기, 만화캐릭터 슈링클스 공예, VR체험, 웹툰 스티커만들기, 브릭비즈 캐릭터만들기, 캐릭터 종이접기 등 만화축제에 걸맞은 만화캐릭터 위주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 될 예정이다.
시민 참여 이벤트로 도서관 곳곳에 숨겨진 초청 웹툰작가의 작품 속 주인공을 찾으며 도서관 탐험 및 경품 추첨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웹툰 주인공을 찾아라’ 와 만화 주제곡을 듣고 만화 제목을 맞추는 가족 퀴즈프로그램 ‘만화 OST 가족퀴즈왕’ 이 열린다.
‘만화 OST 가족퀴즈왕’ 은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시민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 ‘리모트미팅’ 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또한 어울마루에서는 온라인 뮤지컬 ‘헬로카봇’ 을 영상으로 만나 볼 수 있는 시간도 가진다.
작가와의 만남 및 체험프로그램은 11일 오전 10시부터 포항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천목원 시립도서관장은 “어려운 상황을 잘 견뎌낸 포항시민들에게 활기찬 기운을 되돌려주자는 의미로 이번 축제를 계획했고 지난해 코로나로 인해 취소돼 아쉬운 만큼 많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만화 관련 축제를 우리 지역에서도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계기가 돼 앞으로 포항만화축제가 영남권 대표만화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 이번 축제 기간 동안만큼은 걱정과 고민은 잊어버리고 만화에 빠지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