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억원대 아파트 분양받을 때 내 돈은 과연 얼마나 필요할까

2022-06-03 12:24

add remove print link

중도금 내기 빠듯하다면
1회 연체하는 방법도 있다

뉴스1
뉴스1

집값이 튀면서 청약 당첨만 되면 '로또'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하지만 무조건 청약에 넣어보자는 생각은 금물이다. KB부동산의 도움말로 청약 당첨 이후 짚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자금 조달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계약금은 미리 준비

당첨 사실 확인 후 구입을 결정했다면, 계약서 작성과 계약금 납부가 진행된다. 계약금은 보통 분양가의 10~20%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9억원 아파트를 분양받는다고 치면, 계약금을 최대 1억8000만원 납부해야 한다. 계약금은 해당 물건으로 대출이 안 되기에 자신이 지닌 자금으로 지불해야 한다. 청약 전에 미리 자금을 확보해 두는 게 안전하다.

중도금 대출 확인은 필수

중도금은 대출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대출 한도가 생각보다 적게 나오거나, 중도금 일체 대출이 막히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래서 청약 당첨이 되면, 바로 중도금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중도금 대출을 받아도 자금 조달이 쉬운 건 아니다. 중도금은 보통 분양가의 60%를 6번에 나눠서 지급한다. 4~5개월 주기로 중도금 납부가 이뤄진다.

조정대상지역의 분양가 9억원인 아파트를 분양받는다면, 중도금을 4~5개월에 한 번씩 9000만원을 내야 한다.

그럼 조정대상지역의 9억원 아파트를 분양받을 때 필요한 자금은 얼마나 될까. 중도금 대출은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LTV(담보인정비율)가 50%이니 그 대출금으로 중도금을 내면 된다. 그런데 대출금으로도 중도금을 다 낼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때는 연체를 하는 방법도 있다. '연체하면 계약 해지 되는 거 아닌가'라는 궁금증이 생길 수 있지만 아니다. 중도금 연체는 3회 이상 해야 계약이 해지된다. 1회 정도 연체하는 방법으로 자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 1회 중도금 연체를 하고 연체 이자를 내면서 잔금일까지 기다린 다음 잔금 대출을 받아 중도금 대출 밀린 것을 갚으면 된다.

조정대상지역의 잔금 대출도 LTV는 50%다. 중도금 대출 기준과 동일하다. 그런데 눈여겨볼 점이 있다. 중도금 대출은 분양가 기준으로 50%이지만, 잔금 대출은 주택담보대출이기에 시세 대비 50%라는 것이다.

따라서 잔금 대출을 받을 때 입주할 아파트가 시세 14억원까지 올랐다면, 최대 6억원의 잔금 대출이 가능할 수도 있다(조정대상지역 LTV 9억원까지 50%, 9억원 초과분 30% 적용,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등 기타 대출 규제 미적용 시).

물론 이 셈법에는 9억원에 분양받은 아파트가 14억원까지 시세 상승을 달성해야 한다는 전제가 붙는다. 그리고 개인 소득 기준이나 기타 신용대출 등의 조건을 제외하고 계산한 것이라 대출 한도는 개인별로 다를 수 있다.

그렇다고 너무 집값이 올라도 안된다. 투기과열지구는 시세 15억원 이상이 되면, 대출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잔금 대출 잘 받는 방법

잔금 대출 한도가 잘 나오기 위해선 우선 신용대출은 개인별로 각 1억원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다. 신용대출은 1억원부터 DSR 규제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주택담보대출은 부부 공동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부부의 소득을 합산하기에 소득이 높아져 DSR 수치를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다.

세 번째로 마이너스 통장이 있다면, 그 한도를 줄이거나 없애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마이너스 통장도 DSR 산정 시 한도만큼 수치가 잡히기에 미리 정리하는 게 현명하다.

다음으로 주택담보대출 상환기간을 늘려 DSR을 낮추는 방법도 있다. 물론 상환기간만큼 이자 부담이 있지만, DSR 수치가 낮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home 안준영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