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공신연, 청렴대상 시상 관련 악의적 왜곡 딴지 걸기에 대한 입장 발표
2022-03-29 10:31
add remove print link
서거석 교육감 후보 청렴대상(교육부문) 적격 선정
천 후보 (사)공신연 청렴대상 관련 기자회견 즉각 공개사과
천 후보 공개사과 거부 시 법적대응 계획
(사)공직공익비리신고 전국시민운동연합(이하 공신연)이 지난 28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전북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천호성 예비후보가 우리 단체에 대한 사실 확인도 없이 일방적 기자회견을 통해 명예를 크게 훼손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고, 진실을 밝히고자 한다"며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 전문>
금번, 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천호성 예비후보가 우리 단체에 대한 사실 확인도 없이 일방적 기자회견을 통하여 명예를 크게 훼손한 데 대하여 깊은 유감을 표하고, 진실을 밝히고자 한다.
1. (사)공직공익비리신고 전국시민운동연합(이하 (사)공신연)은 2019년 08월 21일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사단법인 설립 허가와 2021년 04월 19일 비영리 민간단체 등록 1호로 지정을 받아 전국 23개 광역시·도본부와 100개 시·군·구지부, 5,000여 명의 회원이 건전한 사회질서 확립과 지역발전, 인권·정의사회 구축, 부정부패 추방을 위하여 전국에서 활동하는 시민과 사회 각 단체상호간 연대와 활력을 증진하고, 공직공익비리 신고를 촉진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설립했습니다. 따라서 부패방지 교육·홍보·감시를 통한 여론조성과 공론화를 주도하며, 청렴사회 구축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2. (사)공신연은 자치단체나 국가로부터 일체 지원금을 받지 않고, 순수 회원의 회비로만 운영되는 단체로서 스페인의 디사이드 마드리드 운동, 이탈리아와 덴마크의 제4시민 권력운동과 같이 시민참여 직접민주주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따라서 운동의 독립성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 정치적 활동을 금지하고 정치인의 참여를 배제하고 있습니다.
3. (사)공신연에서는 지난 01월 20일 오후 2시 서울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에서 제2회 대한민국청렴대상을 시상한 바 있는데, 이는 우리 단체 내·외에서 청렴의 표상이 되는 청렴인을 선정하여 건강한 사회 기풍을 일으키고 청렴한 대한민국을 만들려는 취지입니다. 청렴대상은 공직, NGO, 공익, 기업, 교육, 정치, 사회적기업, 사회봉사 총 8개 부문에 걸쳐 시상하였는바, 이는 전국광역시도와 직능단체로부터 2021년 12월 0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추천을 받아 중앙심사위원회 위원 4명의 엄정한 심사와 검증을 통해 객관적 평가기준표에 의해 선정했습니다.
4. 교육부문 수상자인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의 경우 2020년 12월 01일 우리 단체에서 학식과 덕망, 전문지식을 갖춘 5명의 원로고문(명예임원) 중 한분으로 본 단체 활동에 직접 개입하지 않는 상징적인 분이며, 금번, 심사경쟁과 항목은 교육부문 청렴대상 후보로 올라온 경북교육청 후보자와 경합하였고, 5개 항목(청렴공적평가, 반부패청렴활동(단체가입), 교육관련 정책 중 반부패공약, 청소년 돕기 봉사활동, 사생활청렴 실천여부)에서 4명 심사위원의 포상평점표를 산출하여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5. 천호성 후보에게 다시 묻습니다. 기히(2022년 03월 24일) 언론에 배포한 우리 단체 성명서에 대한 명백한 답변을 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청렴대상 수여에 대한 선정과정 절차상 하자 셀프 수상이라고 주장한 근거를 제시해 주고, 이를 사실인 것처럼 악의적 왜곡 딴지 걸기로 우리 단체의 5,000여 전국회원들의 명예를 훼손 한 행위에 대해 백배사죄하고, 민형사상 책임을 질 것을 촉구합니다.
(사)공신연의 중앙본부가 전주에 소재하고 있고, 전국총재가 전북사람이 맡고 있는 것이 천호성 후보자는 그렇게 부끄럽습니까?
지방 자치교육 분권을 부끄러워하고 반드시 시민단체 중앙본부는 서울에 있어야 합니까?
금번 청렴대상은 전북대학교에 대한 기관단체 청렴대상이 아니고, 서거석 전 총장의 개인 청렴도에 대한 평가임을 알고 계신지요?
6. (사)공신연에서는 금번 지방선거에서 전국 광역시군 단체장, 교육감, 광역시·도·군 의원들의 능력과 청렴성 등을 사전 검증 국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헌법상 올바른 투표권 행사를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특히 교육감 후보자에 대한 능력과 도덕성 검증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선거전 기자 회견을 통해 좋은 후보, 나쁜 후보, 더러운 후보를 구분 밝힐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금번, 우리 단체의 청렴대상 관련 악의적 허위 왜곡 기자회견을 한 천호성 교육감 예비후보에 대해서는 본 단체에서 철저히 검증하여 허위 흑색 네거티브 선거를 기도한 행위에 대하여 퇴출운동과 자진 사퇴할 것을 촉구 예정입니다.
(사)공신연 전국 광역시·도 23개 본부 시·군·구 100개 지부 5,000여 명 회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