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당선인 출연'에 휘말린 유재석, 데뷔 30년 만에 '결단' 보였다 (전문)

2022-04-26 07:45

add remove print link

윤석열 당선인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출연 이후 악플 시달린 유재석
유재석 소속사, 악성 댓글 법적 대응 예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예능 나들이 후 악성 댓글에 시달린 유재석이 칼을 빼 들었다. 이는 유재석이 방송계에 데뷔한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이하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이하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유재석 소속사 안테나는 지난 25일 공식 입장을 통해 악성 댓글에 대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안테나 측은 "소속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인터넷에 유포되고 있는 악의적인 비방, 성희롱, 허위사실 유포, 인신공격, 명예훼손 게시글과 악성 댓글에 대응하겠다"라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이어 "지속적인 악성 게시물로 인해 아티스트뿐 아니라 팬 분들의 정신적 피해까지 우려되는 상황인 만큼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내부적으로 수집한 악성 게시물 작성자들에 법적 조치를 준비 중"이라며 "아티스트에게 폭언 및 욕설이 담긴 메시지를 보낸 이들에게도 강경한 법적 대응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발생하는 소속 아티스트들에 대한 명예훼손 등 추가적인 피해 사례들에 대해서도 합의 없이 법률적 조치를 지속적으로 취할 예정"이라며 "팬 여러분이 알려주시는 제보나 자료들은 큰 도움이 된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제보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소속 아티스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안테나 소속 아티스트들에게 변함없는 따뜻한 격려와 응원 부탁드린다"라고 마무리했다.

앞서 지난 20일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에는 윤 당선인이 출연했다. 해당 방송 이후 유재석은 방송의 MC라는 이유로 보수와 진보 양측에 비난을 받게 됐다.

방송이 끝난 후 보수 성향 네티즌들은 “방송 분량이 너무 적다. 너무한 것 아니냐”, “편집 왜 이렇게 대충 했냐”, “왜 이렇게 호응을 안 해 주냐”며 유재석, 조세호 태도를 지적했다.

반면 진보 성향 네티즌들은 “유재석도 당일 출연 사실 알게 됐다는데 제작진 책임지고 사과해라”, “좋은 프로그램에 정치색 묻혔다”, “실망이다”라며 불만을 표했다.

이하 유재석 소속사 안테나 공식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안테나입니다.

먼저 안테나 소속 아티스트들에게 많은 사랑과 응원을 보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안테나는 소속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인터넷에 유포되고 있는 악의적인 비방, 성희롱, 허위사실 유포, 인신공격, 명예훼손 게시글과 악성 댓글에 법적으로 강경하게 대응할 것임을 알립니다.

지속적인 악성 게시물로 인해 아티스트뿐 아니라 팬 분들의 정신적 피해까지도 우려되는 상황으로 판단되어 당사는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이미 내부적으로 수집한 자료들을 기반으로 악성 게시물을 작성한 이들을 대상으로 법적 조치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아티스트에게 폭언 및 욕설이 담긴 메시지를 보낸 이들에게도 강경한 법적 대응을 이어 나갈 것입니다.

참고로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공연하게 거짓의 사실을 드러내어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0조 2항에 의거하여 7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는 중대한 범죄에 해당합니다. 실제로 악의적인 비방이나 허위사실 유포 등 불법적 행위에 대해 실형 등 중형이 잇따라 선고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향후 발생하는 소속 아티스트들에 대한 명예 훼손 등의 추가적인 피해 사례들에 대해서도 합의 없이 가능한 법률적 조치를 지속적으로 취할 예정입니다. 팬 여러분께서 알려주시는 제보나 자료들은 당사의 법적 준비나 대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제보 부탁드립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소속 아티스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테나 소속 아티스트들에게 변함없는 따뜻한 격려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ome 이설희 기자 seolhee2@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