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진 친구들 피를…” 텍사스 총기난사 생존 어린이의 충격 증언

2022-05-28 18:02

add remove print link

최소 21명 목숨 앗아간 미국 텍사스주 초등학교 총격 참사
생존자 11살 어린이의 참혹했던 당시 상황 증언...

어린이 19명 등 21명의 사망자를 낸 미국 텍사스주 초등학교 총격 참사에서 가까스로 생존한 어린이의 당시 상황에 대한 증언이 전해졌다.

기사와 무관한 자료 사진 / Big Joe-Shutterstock.com
기사와 무관한 자료 사진 / Big Joe-Shutterstock.com
참사 생존자 미아 서릴로 / 고펀드미닷컴 캡처
참사 생존자 미아 서릴로 / 고펀드미닷컴 캡처

28일(이하 현지 시각) 미국 CNN 등에 따르면, 11세 생존자 미아 서릴로는 사건 당일인 지난 24일 같은 반 친구들과 함께 교실에서 영화를 보고 있었다. 그때 갑자기 총격범 샐버도어 라모스(18)가 교실로 쳐들어왔고 친구와 교사를 향해 총을 쐈다. 총알은 서릴로의 옆을 스쳐 지나갔고 파편은 그의 머리와 어깨로 튀었다.

총격범은 서릴로의 반 친구들을 살해한 뒤 다른 교실로 이동했다. 옆 반에서도 총성과 비명이 울려오자 서릴로는 범인이 다시 돌아와 총을 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생존한 다른 친구들과 함께 숨진 급우들의 피를 몸에 발랐다. 이어 숨진 교사의 휴대폰으로 911에 전화해 도움을 요청한 뒤 누워 죽은 척하고 장시간 구조를 기다렸다.

이후 서릴로는 몸에 총알 파편이 박히는 부상을 입어 병원으로 옮겨졌다. 또 밤에 공황 발작을 하는 등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은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서릴로는 죽은 척을 하고 있을 때 자신의 아래에 쓰러져 있던 친구가 처음에는 숨을 쉬고 있었는데 나중에 숨진 것 같다며 괴로워했다고 한다. 서릴로의 이모는 "사건이 일어난 날 밤 아이가 '총격범이 우리를 데리러 올 거다'라며 아버지에게 무장하라고 말하는 등 공포에 질려 있었다"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기사와 무관한 자료 사진 / betto rodrigues-Shutterstock.com
기사와 무관한 자료 사진 / betto rodrigues-Shutterstock.com

한편 총격범이 살상극을 벌일 당시 현장에 출동한 경찰 19명이 즉각 교실로 진입해 범인을 제압하지 않고 교실 밖 복도에서 대기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져 '부실 대응'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장 책임자였던 경찰서장이 총기 난사 상황을 인질 대치극으로 오인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 텍사스주 공공안전부는 경찰이 잘못된 결정을 내렸다며 총격 대응 실패를 인정했다. 스티브 공안부 국장은 기자회견에서 "지휘관이 아이들에게 더는 위협이 없고 대응할 시간이 있다고 확신했다"며 "최대한 빨리 경찰이 진입했어야 했다"며 경찰의 대응 실패에 대해 사과했다.

home 장연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