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우 9회 방구뽕은 역사의 재구성” 소름 확 끼치는 뇌피셜, 눈길 쏠렸다

2022-08-01 16:48

add remove print link

'어린이' 단어를 공식화한 독립운동가 겸 아동 문학가
스스로 '어린이 해방군 총사령관'이라던 방구뽕

한 네티즌이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 관련 흥미로운 뇌피셜을 공개해 이목을 끌고 있다.

이하 나무엑터스 인스타그램
이하 나무엑터스 인스타그램

지난달 29일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는 '우영우 9회 방구뽕은 역사 재구성'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에서 작성자는 작가가 방구뽕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방정환 선생의 뜻을 전달하고 싶었던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해당 주장에 대한 근거로 방구뽕 출연 장면과 방정환 선생의 업적을 설명해 이목을 끌었다.

9회에서 방구뽕은 자신을 '어린이 해방군 총사령관'이라고 소개하고, 최후 진술 당일 사람들 앞에서 '어린이 해방 선언문'을 어린이들과 복창하는 등 누구보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모습을 드러냈다.

작성자 주장에 따르면 방구뽕의 이런 모습은 아동노동의 억압과 착취로부터 해방하기 위해 어린이 운동을 이끈 방정환 선생과 상당히 닮았다.

방 선생은 일제강점기인 1921년 '어린이'라는 단어를 공식화했으며 1923년에는 3·1 운동을 계기로 어린이날을 제정한 독립운동가 겸 아동문학가다.

또 방 선생은 아동노동의 억압과 착취에 시달리는 어린이 인권을 위해 잡지 '어린이'를 창간했다. 천도교소년회 중심 조직 활동과 색동회 등 여러 소년 운동을 펼쳤다.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우영우' 9회 한 장면에서 제작진은 방구뽕의 주민등록번호를 확대해 보여줬다. 해당 장면에서 방구뽕의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는 '970505'로, 방정환 선생이 제정한 어린이날 날짜와 같다.

글 말미에서 글 작성자는 "아마 작가는 100년 전 어린이 인권을 위해 어린이 해방 운동을 펼친 방정환의 노력이 현대사회에서 사교육 등으로 물거품이 되고 있단 걸 시사하려던 게 아닐까"라고 말해 감탄을 자아냈다.

이러한 주장에 네티즌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이하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 댓글 창
이하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 댓글 창

일부 네티즌들은 "확실한 자기만의 신념이 있고 말하고자 하는 게 보여서 재밌었다", "나 9회 보고 눈물이 안 멈췄다. 이유는 나도 모른다", "9회 좀 오그라들긴 했지만 재밌는 K-드라마 정도라고 생각하고 보면 나쁘지 않았다. 다들 눈이 너무 높아졌다", "9회 재밌었는데 평 왜 그렇게 안 좋았는지 모르겠다"라는 글로 긍정적 평가를 했다.

반면 또 다른 네티즌들은 "재밌는 드라마는 맞는데 명작급으로 올려치기 하려고 온갖 해석이 다 나오는 느낌", "과해석 너무 많다", "사회적인 문제를 직접적으로 끌고 와서 '나의 생각은 이렇다. 시청자분들의 생각은 어떻냐'라고 하는 것까진 좋은데 9회는 전달 방식이 너무 과장됐다고 본다", "드라마인 걸 감안해도 9회는 너무 판타지 같다. 특히 애들 법정 불러서 감성팔이 하는데 세상 다 오그라들더라"는 댓글을 달며 과하다고 평했다.

home 한소원 기자 qllk338r@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