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쵸코·검은콩우유 다시는 못 먹는 줄 알았는데… 초대형 소식이 떴다

2022-11-10 12:10

add remove print link

“초심으로 돌아가 재도전하겠다” 발표
“좋은 제품으로 보답”사업종료 철회

10월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푸르밀 본사. / 뉴스1
10월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푸르밀 본사. / 뉴스1

푸르밀이 사업종료를 전격 철회했다.

푸르밀은 10일 신동환 대표이사와 임직원, 노동조합 명의로 호소문을 발표하고 "슬림화된 구조하에 갖춰진 효율성을 바탕으로 영업을 정상화하겠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 푸르밀을 아껴주시는 소비자, 직원, 대리점, 낙농가, 협력회사 등 관련된 모든 분께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태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영진은 '오너 경영 실패'라는 지적에 책임을 통감하면서도 유제품 소비감소, 원재료비 및 유류대 상승 등 대외적 경영환경 악화라는 악재까지 겹쳐 지난 4년간 누적 적자만 300억원이 넘고 올해만 180억원 이상의 적자가 추가로 예상되는 현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푸르밀은 "회사는 45년 전 창업 초심으로 돌아가 재도전하고자 한다"며 "좋은 제품으로 보답하겠다. 저희 제품을 사랑해줄 것을 무릎 꿇어 간절히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푸르밀은 오는 30일부로 사업을 종료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호소문 전문>

안녕하십니까?

지난 10월 17일 사업종료 발표 이후 많은 분들께서 우려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놀라고 걱정하셨을 국민 여러분, 특히 푸르밀을 아껴주시는 소비자 여러분, 푸르밀 직원 여러분, 그리고 지난 45년 간 푸르밀을 믿고 함께 해 주신 대리점, 낙농가, 협력회사 여러분들 등 관련 된 모든 분들께 먼저, 최근 당사 관련해 발생한 일련의 사태로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당사는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도 지속된 누적 적자로 “경영 위기”를 넘어 회사의 “존폐”를 고민 할 만큼의 상황에 까지 이르렀습니다.

경영진은 ‘오너 경영 실패’라는 따끔한 지적에 책임을 통감하면서도 유제품 소비 감소, 원재료비 및 유류대 상승 등 대외적 경영환경 악화라는 악재까지 겹쳐 지난 4년간 누적 적자만 300억이 넘고 올해에만 180억 이상의 적자가 추가로 예상되는 현실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현금 유동성마저 고갈되어 회사가 더 이상 사업을 영위 할 수 없겠다는 판단에까지 이르러, 지난 10월 17일 경영정상화를 위해 그 동안 노력해온 직원들에게 정상적인 급여지급이 가능 한 날(11/30일)까지만 사업을 영위할 것임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사업종료로 어려움을 겪으실 직원 분들, 대리점주님들, 낙농가, 운송회사 및 협력회사 여러분들을 비롯해 많은 우려와 걱정을 해주신 국민 여러분들께서, 사업종료만은 막고 어려움을 최소화 해달라는 요청을 한 마음으로 해 주셨습니다. 이에 회사는 직원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비상경영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노동조합의 뼈를 깎는 희생과 도움으로 구조조정 합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자금지원의 용단을 내려주신 주주분들의 지원으로 회사를 정상화 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었습니다.

이에 회사는 기존에 발표한 11월 30일부 사업종료를 전격 철회하고, 슬림화된 구조하에 갖추어진 효율성을 바탕으로 회사의 영업을 정상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약 1개월 동안, 국민 여러분들, 특히 저희 제품을 사랑하고 애용해주신 소비자 여러분들께 좋지 않은 모습 보여드리게 되어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회사는 45년 전 창업 초심으로 돌아가 재도전 하고자 하오니 부디 회사에 대한 미움을 거두어 주시고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봐 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좋은 제품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저희 제품을 사랑해 주십시오.

무릎 꿇어 간절히 호소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푸르밀 대표이사 신동환, ㈜푸르밀 임직원 일동, ㈜푸르밀 노동조합원 일동

푸르밀 노조원들이 10월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푸르밀 본사 앞에서 가진 사업 종료 규탄 결의 집회에서 정리해고를 철회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뉴스1
푸르밀 노조원들이 10월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푸르밀 본사 앞에서 가진 사업 종료 규탄 결의 집회에서 정리해고를 철회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뉴스1
푸르밀 유제품 자료 사진 / 사진=푸르밀 페이스북
푸르밀 유제품 자료 사진 / 사진=푸르밀 페이스북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