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신곡 '디토' 뮤직비디오 해석…진짜 소름 돋고 너무 무섭네요” (영상)

2022-12-21 17:27

add remove print link

뮤비에 등장한 의미심장한 컷들
곱씹어보게 되는 뮤비 해석

그룹 뉴진스 신곡 '디토(Ditto)' 뮤직비디오 해석 관련한 영상들이 여러 개 올라와 주목받고 있다.

뉴진스는 지난 19일 신곡 '디토'를 발표했다. '디토'는 발매됨과 동시에 주요 음원사이트 1위를 석권하는 등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다. '디토'는 버니즈(뉴진스 팬덤명)와 맞는 첫겨울을 위해 특별히 준비한 곡이라고 알려졌다. 그만큼 뮤직비디오에 특별한 내용이 담겨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룹 뉴진스 / 어도어 제공
그룹 뉴진스 / 어도어 제공

'디토' 뮤직비디오는 다른 곡들과는 달리 1, 2부(side A, B)로 나눠 제작됐다. 여기에는 배우 박지후와 최현욱이 특별출연했다. 특히 박지후는 뮤직비디오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의문의 학생 '반희수'로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관련 기사 보러 가기)

김일오, 이슈피드 등 유명 유튜버 채널에는 '디토' 뮤직비디오에서 '반희수'는 뉴진스 팬들 '버니즈'를 상징하는 인물이라는 해석의 영상들이 올라왔다. 그 근거로 유튜버들은 뉴진스 멤버들을 캠코더로 찍는 반희수, 뉴진스 멤버들과 같이 울고 웃는 반희수 등의 장면을 언급했다.

'디토' 뮤직비디오 등장인물 반희수(박지후) / 이하 유튜브 'HYBE LABELS'
'디토' 뮤직비디오 등장인물 반희수(박지후) / 이하 유튜브 'HYBE LABELS'

뮤직비디오에는 뉴진스 멤버들과 반희수가 마냥 기뻐하며 같이 어울리는 장면만 나오지 않는다. 뮤직비디오 중간중간에는 뉴진스 멤버들이 실존하는 인물들이 아닌 허상의 인물임을 암시하는 장면이 여러 개 나온다.

'디토' 뮤직비디오 속 뉴진스 멤버들
'디토' 뮤직비디오 속 뉴진스 멤버들

이와 관련해 김일오는 "반희수와 뉴진스 멤버들은 팬과 아티스트 관계를 비유한 것"이라는 심층적 해석을 내놨다. 김일오는 "어린 시절 나와 늘 함께였던 친구들은 학창 시절 내가 사랑했던 아이돌, 카메라 화면을 통해 친구들을 계속 바라보는 희수 모습은 마치 직캠을 찍는 팬 모습. 혹은 화면 너머로 아이돌을 바라보는 팬 모습을 상징하는 듯하다"라고 설명했다.

'디토' 뮤직비디오 장면. 반희수 깁스에 낙서하는 뉴진스 멤버들
'디토' 뮤직비디오 장면. 반희수 깁스에 낙서하는 뉴진스 멤버들

이어 "아이돌에 빠져 있는 내 모습을 때론 이상하게 바라보는 친구들. 그럼에도 내가 사랑하는 아이돌 팀에 시련이 찾아올 때는 기꺼이 비(=시련)를 함께 맞는 모습. 내가 힘든 일을 겪을 때는 아이돌이 내게 힘이 돼주며 나에게 아이돌은 단순히 좋아하는 가수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게 된다. 오랜 시간 그들을 응원하다 보니 마치 나까지 한 팀이 된 것처럼 내 마음속엔 끈끈한 동료애도 생기게 된다"고 부연했다.

'디토' 뮤직비디오 장면. 망가진 캠코더 속 뉴진스 멤버들
'디토' 뮤직비디오 장면. 망가진 캠코더 속 뉴진스 멤버들

뮤직비디오 후반부에 나오는 캠코더를 높은 곳에서 떨어트려 망가뜨리는 장면, 더 이상 멤버들과 같이 우산을 쓰지 않는 장면 등과 관련해서 김일오는 "내가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 그리고 내가 좋아하던 아이돌이 점점 더 멀게만 느껴지는 여러 경험들 속에서 희수는 사슴 눈을 바라보며 나에게 있어 아이돌이라는 존재 의미를 다시 한번 더 생각해 본다. 새로운 썸남, 소년 등장으로 아이돌이라는 취미에서도 멀어지게 된다"고 해석했다.

'디토' 뮤직비디오 장면. 반희수를 걱정스러운 눈빛으로 바라보는 소년(최현욱)
'디토' 뮤직비디오 장면. 반희수를 걱정스러운 눈빛으로 바라보는 소년(최현욱)

그러면서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정말 어른이 되어 희수는 비디오를 재생한다. 그 시간이 헛된 것이 아닐까 했지만, 비디오 속에서 우리들은 사라지지 않고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점에서 내가 그들을 사랑했던 시절이 서로에게 절대 무의미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디토'는 '볼티모어 클럽 댄스 뮤직' 장르를 뉴진스가 자신들만의 감성으로 재해석한 곡이다. 다음 달 2일 발표될 새 싱글 'OMG' 선공개 곡으로 발매됐다.

다음은 뉴진스 '디토' 뮤직비디오 두 가지 버전 영상이다.

유튜브, HYBE LABELS
뉴진스 '디토' 뮤직비디오 (side B)
home 권미정 기자 undecided@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