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스만 감독 '경질', 사실상 불가? 위약금 액수가 어마어마하다는 말이 돌고 있다

2024-02-07 16:52

add remove print link

29억 원 정도로 추정되고 클린스만 감독 연봉
예상 위약금 액수 접한 네티즌들 “경질 어려울 듯”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이 이번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예상 밖의 복병 요르단을 만나면서 64년 만의 대회 우승의 꿈은 물거품이 됐다.

대한민국 대표팀은 요르단에게 2 대 0 굴욕패를 당하며 씁쓸하게 대회를 마무리지었다.

손흥민, 이강인, 김민재, 황희찬 등 세계적인 스타 플레이어들이 주축이 된 대한민국 대표팀은 역대 최강 멤버로 구성돼 대회 시작 전부터 큰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선수들 개인 기량과 운에만 의지해 아시안컵 우승 트로피를 드는 것은 역시 역부족이었다.

(왼쪽)위르겐 클린스만 감독. (오른쪽)클린스만 감독과 손흥민. / 뉴스1
(왼쪽)위르겐 클린스만 감독. (오른쪽)클린스만 감독과 손흥민. / 뉴스1

요르단전이 끝난 이후 국내 축구팬들과 축구인들은 대표팀 사령탑인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에게 큰 질타를 보내고 있다.

이해하기 어려운 무색무취 전술을 대회 처음부터 끝까지 고수한 클린스만 감독에게 강한 의문을 표하며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스스로 대한민국 대표팀 사령탑 자리에서 내려와 줄 것을 클린스만 감독에게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클린스만 감독은 요르단전 직후 기자회견에서 사퇴는 없을 것이라고 단호히 입장을 밝힌 상태다.

그는 '해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텐 데 계속 감독직을 수행할 것이냐'는 질문에 "난 어떤 조치도 생각하고 있는 게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팀과 한국으로 돌아가 이번 대회를 분석하고, 대한축구협회와 어떤 게 좋았고, 좋지 않았는지를 논의해보려 한다"고 덧붙였다.

클린스만 감독은 "2년 반 동안 북중미 월드컵을 목표로 팀이 더 발전해야 한다. 매우 어려운 예선도 치러야 한다. 우리 앞에 쌓인 과제가 많다"며 사퇴할 생각이 없음을 재차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클린스만 감독 '경질'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지금이라도 빨리 감독 교체를 단행해 한국 축구를 새로이 이끌 적임자를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흘러나왔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 / 뉴스1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 / 뉴스1

하지만 대한축구협회가 클린스만 감독을 경질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할 것으로 보인다.

바로 '위약금' 문제 때문이다. 계약 연봉이 약 29억 원 정도로 추정되는 클린스만 감독인 만큼 협회 쪽에서 그를 경질했을 시 물어야 할 위약금도 상당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에펨코리아, DVD프라임, 클리앙, 세리에매니아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클린스만 감독 경질 시 위약금이 90억~100억이라는 말까지 돌고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클린스만 위약금 생각하면 그냥 유능한 수석코치를 찾는 게 더 빠르겠다" "위약금 90억인데 경질 가능하냐?" "클린스만 입장에서는 위약금 포기할 리 없다" "위약금 90억이라 현실적으로 못 자를 듯" "위약금 100억 어디서 모금하나..."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클린스만 감독. / 뉴스1
클린스만 감독. / 뉴스1

7일 오후 축구 해설가 박문성은 YTN '더뉴스'에 출연해 클린스만 감독 경질 등을 직접적으로 언급해 이목을 모으기도 했다.

박문성은 "계약서를 보지 않는 이상 위약금 제도가 어떻게 돼 있는지 모른다"면서도 "더 큰 문제점들을 막기 위해서라도 (클린스만 감독과 대한민국 대표팀은) 지금 서로 헤어지는 게 저는 좋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말했다.

그는 "내가 만약에 그만두겠다고 하면 일반적으로는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협회가 자르겠다고 하면 협회가 귀책사유가 있기 때문에 협회가 위약금을 내야 하는 건데 이건 구체적으로 둘 간의 계약관계는 모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지금 위약금이 얼마인지, 어떠한 비용이 따를지는 모르겠지만 어찌 보면 지금 적게 막을 수 있는 것을 나중에 너무 크게 막을 수도 있다"며 현 대한민국 대표팀 체제에 큰 우려를 표했다.

home 권미정 기자 undecided@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