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 공연장서 137명 사망 테러' 일으킨 테러범들의 현재 상태

2024-03-25 13:45

add remove print link

러, 체포한 테러범 4명 신상 공개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공연장에서 무차별 총격과 방화를 저지른 테러범들이 퉁퉁 부은 얼굴로 법정에 출석했다. 소셜미디어(SNS)를 중심으로는 러시아 군인들이 체포된 테러범을 고문한 정황이 담긴 영상과 사진이 퍼지고 있다.

24일(현지 시각) AP통신 등에 따르면 모스크바 바스마니 지방법원은 이날 집단 테러 혐의를 받는 달레르존 미르조예프(32), 사이다크라미 라차발리조다(30), 샴시딘 파리두니(25), 무하마드소비르 파이조프(19)에 대해 오는 5월 22일까지 공판 전 구금을 처분한다고 밝혔다.

테러 혐의로 기소된 피의자 4명은 모두 법원에 출석했다. 법정에서 파이조프를 제외한 3명은 범행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의자 4명 모두 타지키스탄 국적으로 확인됐다.

모스크바 외곽의 공연장에서 벌어진 총격·방화 테러의 피의자 무하마드소비르 파이조프(19)가 24일 휠체어를 탄 채 법원에 출석했다. / AFP연합뉴스
모스크바 외곽의 공연장에서 벌어진 총격·방화 테러의 피의자 무하마드소비르 파이조프(19)가 24일 휠체어를 탄 채 법원에 출석했다. / AFP연합뉴스

법정에 모습을 드러낸 이들은 얼굴에 멍이 들거나 부어있는 상태였다. 파이조프는 병원에 있다가 휠체어를 탄 채 법정에 출석했다.

이에 대해 현지 언론은 피의자들이 러시아 당국의 심문 과정에서 고문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러시아 군인들이 이들에게 고문을 가한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과 사진이 퍼지기도 했다. 이는 러시아 군인들이 텔레그램 등 SNS에 직접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에 따르면 공개된 영상에는 러시아 군인들이 라차발리조다의 신체를 훼손한 뒤 훼손된 신체 부위를 그의 입가에 가져다 대 강제로 먹이려 하는 모습이 담겼다.

또 다른 사진에는 파리두니가 바지를 내린 채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이 담겼다. 사진을 보면 파리두니의 특정 신체 부위에는 전깃줄이 부착돼 있다. 이 전깃줄은 80V(볼트) 배터리로 작동하는 군용 라디오와 연결돼 있다고 데일리메일은 전했다.

이 밖에도 러시아 군인들이 테러범들을 바닥에 쓰러뜨린 채 발길질을 하거나 주먹으로 폭행하는 영상이 다수 공개됐다.

이들이 벌인 테러 사건은 지난 22일 모스크바 북서부 크라스노고르스크의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에서 벌어졌다. 당시 테러범들은 자동소총을 무차별 난사한 뒤 인화성 액체를 뿌려 공연장 건물에 불을 지르고 현장에서 도주했다.

이번 테러로 2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24일 오후 기준 사망자는 137명이며, 이 중 신원이 확인된 시신은 68구다.

home 안준영 기자 andrew@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