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4개 은행과 중소기업 혁신성장과 세계화 지원에 나서

2024-04-02 20:51

add remove print link

- 은행 출연금을 재원으로 최대 8,571억원 규모 협약보증 지원

기술보증기금 사옥  / 사진제공=기보
기술보증기금 사옥 / 사진제공=기보

[부산=위키트리 최학봉 선임기자] 기술보증기금은 1일(월) 국민·농협·우리·하나(가나다순) 등 4개 은행과 '중소기업의 역동적 혁신성장 및 세계화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기보와 은행이 정부의 주요 정책인 ‘新성장 4.0 전략’,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 및 ‘맞춤형 기업금융 지원방안’ 등에 적극 동참하여 복합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협약에 따라 기보는 4개 은행의 특별출연금 175억원을 재원으로 3,500억원 규모의 특별출연 협약보증을 우대 지원하며, ▲보증비율 상향(85%→100%) ▲보증료 감면(0.2%p↓, 3년간) 등의 혜택을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경감과 혁신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또한, 은행의 보증료지원금 65억원을 기반으로 5,071억원 규모의 보증료지원 협약보증을 지원하고, 협약은행은 보증료 일부(0.5~0.7%p↓, 은행별 지원율 및 지원기간 상이)를 지원하는 등 특별출연과 보증료지원으로 최대 8,571억원 규모의 협약보증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기업은 기보의 기술보증 요건을 충족하는 신기술사업자 중 ▲신성장 4.0 ▲수출기업 지원 ▲창업생태계 조성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지속가능성장(ESG) 분야의 중소기업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주요 은행들과 협업을 통해 신성장 미래전략산업 영위기업 및 수출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세계화를 촉진하겠다”며, “앞으로도 기보는 정부 국정과제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고, 활력있는 민생경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ome 최학봉 기자 hb707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