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봄철 해빙기 건설현장 등 안전점검 실시

2024-04-03 15:13

add remove print link

- 지반약화로 인한 붕괴, 시설물 전도 등 해빙기 사고대비 24개소 점검

BPA 관계자가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 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BPA 관계자가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 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부산=위키트리 최학봉 선임기자] 부산항만공사는 봄철 해빙기를 맞아 건설현장 18개소와 다중이용시설물 6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BPA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건설현장의 안전수칙 준수 여부, 시설물의 위험 상태 등을 집중 점검했다.

해빙기에는 지반 약화로 인한 붕괴나 시설물 넘어짐 등의 사고 발생 위험이 커져 철저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BPA는 주요 현장별 특성을 반영한 집중 안전점검을 지난 19일부터 4월 1일까지 2주간 사내 5개 부서 합동으로 진행했다.

먼저“감천항 일반부두(3,4부두 인근지역) 확장공사”에서는 현장 타설 콘크리트 양생 및 거푸집 상태, 조명타워, CCTV 등 전기시설 결로 현상 등과 함께 해상 작업 시 작업자 안전 관리 현황을 점검했다.

“부산항 신항 천가일주도로 사면보강공사”는 산사태와 같은 사면붕괴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현장점검 및 작업 현장 출입 통제 등 안전조치사항을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아울러, 다중이용시설물인 연안여객터미널에 대해서는 시설물의 노후화 및 균열 등 시설물의 결함 사항을 중점적으로 확인하여 시설 이용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BPA는 이번 점검을 통해 현장 시정이 가능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중대 결함이 발견되면 대책을 수립하고 예산반영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home 최학봉 기자 hb707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