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한 건물로 불러 입금받고 잠적…끊이지 않는 중고거래 사기

2024-04-15 16:55

add remove print link

피해자 1천400여명, 조직적 범행 의심…전국 경찰서 수십곳 신고 접수
경찰 “'사이버캅'에서 사기이력 조회해야…금융기관 아닌 대출 주의”

전주에 사는 직장인 김모(34)씨는 지난달 중고거래 앱 당근마켓을 통해 삼성 갤럭시탭을 직거래하기로 하고 판매자가 알려준 한 오피스텔 건물로 찾아갔다.

그러나 판매자는 뒤늦게 "집에 딸이 혼자 있는데 세상이 흉흉해 대면 거래는 꺼려진다"며 입금이 되면 공동현관 비밀번호를 알려줄 테니 문 앞에 둔 물건을 가져가라고 제안했다.

김씨는 결국 110만원을 우선 입금했지만 이후 판매자가 알려준 비밀번호로는 문이 열리지 않았다. 그는 그제야 사기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중고거래 사기꾼들이 범행에 활용한 위조 신분증 / 연합뉴스
중고거래 사기꾼들이 범행에 활용한 위조 신분증 / 연합뉴스

직장인 김모(27)씨 역시 이달 초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를 통해 아이돌 콘서트 티켓을 양도받으려 했지만 결국 사기를 당했다.

콘서트 티켓 거래의 경우 판매자 본인이 예매자임을 인증하기 위해 판매자가 신분증 사진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위조 신분증까지 만들어 속인 탓에 김씨는 약 70만원을 날리게 됐다.

최근 이처럼 위조 신분증과 대포통장을 활용한 조직적인 중고거래 사기를 당했다는 피해 신고가 전국 경찰서 수십 곳에 동시다발적으로 접수돼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직장인 김모(34)씨가 사기꾼과 주고받은 메시지 / 연합뉴스
직장인 김모(34)씨가 사기꾼과 주고받은 메시지 / 연합뉴스

피해자들은 배후에 범죄 조직이 있다고 주장하며 단체채팅방을 개설해 사기 행각에 쓰인 신분증과 계좌 정보를 공유하고 연결성을 확인하는 등 집단 대응에 나섰다.15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달 초부터 최근까지 중고 물품 구매 대금을 입금한 후 판매자가 잠적했다는 내용의 사기 피해 신고가 서울 시내 11곳을 포함해 경기, 인천, 대구 등 전국 각지의 경찰서 최소 50곳에서 이어지고 있다.

현재 단체채팅방에 모인 피해자는 1천400여명, 자체 추산한 피해 금액은 9억원에 달한다.

경찰은 동일 계좌에서 발생한 사건은 사이버사기 사건 병합수사 지침에 따라 특정 경찰서로 이송해 수사하고 있다. 피해자가 다수 발생한 일부 계좌 건에 대해서는 집중 수사 대상으로 지정해 강원경찰청 등 시·도경찰청으로 이송해 수사 중이다.

중고거래 사기꾼이 범행에 활용한 메시지 / 연합뉴스
중고거래 사기꾼이 범행에 활용한 메시지 / 연합뉴스

이들의 사기 수법은 전형적이다.

주로 물건을 팔겠다며 계좌를 통해 돈을 입금받은 뒤 잠적해버리는 식인데, 피해 물품은 카메라, 태블릿PC 등 전자기기, 임영웅·성시경·나훈아 또는 아이돌 등 인기 가수들의 콘서트 티켓 등으로 다양하다.피해자들이 사례를 취합해 자체적으로 비교·분석한 결과 사기꾼들은 위조 신분증을 만들어 수십 개 명의를 도용해 수백개 계좌를 개설하며 조직적으로 범행한 정황이 드러났다.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특정 계정이 게시물마다 각각 다른 수십 개 계좌를 내걸고 있고, 같은 계좌번호가 여러 다른 계정의 게시물에 등장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이들이 피해자들에게 보내준 신분증 사진을 보면 같은 인물 사진에 1990년생 오○○, 1992년생 강△△, 1989년생 정□□ 등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이날 기준으로 피해자들이 취합한 계좌만 632개, 명의는 96개에 이른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문제는 사기꾼 대부분이 다른 사람 명의를 이용한 대포통장을 활용하기 때문에 통장 명의자가 아닌 주범을 추적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다.

특히 통장 명의자 중에는 소셜미디어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신분증과 통장을 넘겼다가 명의가 도용된 피해자들인 경우도 많다.

실제 최근 소셜미디어에는 한 여성이 급전이 필요해 인스타그램에서 대출을 알아보다 주민등록증 사진 등 개인정보를 넘겼고, 자신의 계좌가 사기 수금 계좌로 활용됐다며 사기 피해자들에게 해명하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사기꾼들이 이렇게 얻어낸 개인 정보로 인터넷 은행을 통해 계좌를 수십개씩 만든다는 점도 피해가 이어지게 하는 요인이다.

번번이 새로운 계좌를 만들어 범죄에 활용하니 거래 전 사기 이력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인 '더치트'에서 계좌번호를 조회하더라도 소용이 없다.

경찰은 인터넷을 통해 물품을 직거래할 경우 경찰청 '사이버캅'에서 판매자의 사기 이력을 조회하고 가급적 안전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라고 안내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명의도용 대포통장과 관련해서는 "금융기관을 통하지 않은 대출 행위와 신분증, 통장 대여를 하지 않아야 조직적 거래 사기를 막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