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새 총리 하마평에 발칵…이준석, 윤 대통령 향해 '직격탄'

2024-04-17 11:01

add remove print link

윤석열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 시절 인사들을 기용한다는 보도 나오자...

윤석열 대통령이 후임 국무총리와 비서실장에 문재인 정부 시절 인사들 기용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논란이 거세지자 대통령실은 "검토한 적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계속해서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임에 문재인 정부 시절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지낸 박영선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서실장으로 문 전 대통령 최측근인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와 관련해 "끔찍한 혼종"이라고 직격했다.

이 대표는 "진짜 이렇게 인사가 진행된다면 임기 초에는 MB계열 뉴라이트만 쓰면서 ‘MB 아바타 소리 듣더니 이제는 ’문재인 아바타'다"라고 비꼬았다.

이어 "끔찍한 혼종이다. 이제야 왜 취임 초기부터 보수 계열 인사들을 당내에서 그렇게 탄압해 오고 내쫓았는지 알겠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윤 대통령에 대한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문재인 정부 인사가 거론되는 것에) 많은 국민이 경악했을 것"이라며 "맥락도 없이 사실상의 거국 내각을 구성할 수 있는 안을 냈다는 자체가 대통령이 지금 얼마나 당황하고 현 정국 수습하기 위해 두서없는 대안들을 내고 있는지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대통령실이 인사 관련 보도를 부인한 것과 관련해 "용산에서는 국민 반응이 좋지 않자 1차적으로 황당한 이야기라고 부인하고 있지만, 복수의 언론이 취재원을 통해 확인한 바이기 때문에 분명히 이것을 바탕으로 국민들의 여론을 살피려는 시도가 있었다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 / 뉴스1
윤석열 대통령 / 뉴스1

이날 일부 언론은 윤 대통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임에 박영선 전 장관을, 이관섭 비서실장 후임에 양정철 전 원장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신설될 정무특임장관에는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하마평에 올랐다고 전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 뉴스1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 뉴스1

보도 직후 정치권은 물론 보수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격앙된 반응이 나왔다. 과거 세간에 떠도는 하마평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던 대통령실은 이례적으로 ‘박영선·양정철 입각설’을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대통령실은 이날 "박영선 전 장관,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등 인선은 검토된 바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home 윤희정 기자 hjyun@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