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직무중심 채용강화를 위한 「전문면접관」제도 도입

2024-04-23 17:14

add remove print link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직무능력 검증 강화를 통해 우수인재 선발의 기틀 마련

국민연금공단은 직무 중심의 우수 인재 채용을 강화하기 위해 4월 22일(월)과 23일(화) 양일에 걸쳐 차장급 이상 간부 직원 24명을 대상으로 ‘채용 전문면접관’ 자격과정을 실시하였다.

차장급 이상 간부 직원 24명 대상 '채용 전문면접관' 자격과정 실시 / 국민연금공단
차장급 이상 간부 직원 24명 대상 '채용 전문면접관' 자격과정 실시 / 국민연금공단

공단은 신규직원 채용 시 모든 지원자들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공정한 선발 절차를 준수하기 위해 정보 가림(Blind) 채용을 실시하고 있다.

정보 가림(Blind) 채용은 채용과정에서 성별, 나이, 학력, 출신지역 등 편견요소를 배제하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하여 선발하기 때문에 면접관의 높은 전문성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공단은 외부 전문기관의 전문면접관 자격과정을 통해 내부 면접위원의 역량을 강화하였다.

이번 자격과정은 △정보 가림(Blind) 채용 △강화된 채용절차법 △국제채용흐름 등 변화하고 있는 채용환경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행동사건면접(Behavioral Event Interview), 발표면접, 토론 면접 등 구조화된 면접 기법 강의 등을 진행하였다.

이후 필기시험 및 모의면접을 실시하여 전문면접관 자격을 취득하였다.

김태현 이사장은 “공정하고 투명한 직무 중심의 채용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전산직 채용 시 실기전형을 신설하고, 올해는 ‘전문면접관’ 제도를 도입했다”라며,

“이번 자격시험을 통과한 면접관들이 면접에 참여함으로써 면접전형의 효과성과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home 김가인 기자 rkdls252@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