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희낙락 희경루" 광주공원 일대, 어린이날 특별행사 선보여

2024-05-02 09:25

add remove print link

희경루, 4일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무료체험행사 및 전통공연과 일대 탐방 진행
동방제일루‘희경루’에서 5월말부터 10월까지 전통문화체험과 공연 계속 이어져

광주공원에 자리잡은 희경루에서는 오는 4일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다양한 체험행사와 함께 광주공원 일대 탐방과 전통공연을 선보인다.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희용)은 도심 속 전통누각 희경루에서 시민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하기 위한 첫 행사로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 대상 특별행사를 펼친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1시부터 전통연희그룹 자타공인이 신명나는 풍물 연주와 함께 길놀이와 사물판굿으로 행사의 시작을 알리고 강령사자탈춤과 광대들의 왕중왕전을 선보인다. 또한, 퓨전국악그룹 화양연화는 무르익어 가는 봄에 우리의 전통국악을 현대적 감성으로 풀어낸 색다른 분위기의 퓨전국악 공연 무대가 준비된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희경루 문화마실 탐방행사와 광주목 나드리 체험행사가 이어진다. 희경루 문화마실은 희경루 일대를 해설사와 함께 이동하며 공북루 이야기, 광주목 승격과 희경루에 관한 이야기, 광주향교, 성거산 유래 등에 관해 탐방한다.

이번 광주목 나드리 체험행사는 희경루 중건에 의미를 담아 기와의 구조를 탐구할 수 있는 기와모자 만들기, 희경루 중건을 축하하는 식물식재, 조개부채 만들기, 가죽 책갈피 만들기, 아로마 오일 만들기, 페이스 페인팅, 젓가락질 대결이벤트 콩콩팥팥 등 다채로운 행사로 꾸며진다.

희경루에서 열리는 <희희낙락 희경루> 어린이날 특별행사의 모든 체험과 공연은 무료이며 사전접수로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전통문화관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또한, 올해에는 <희경루 풍류기행>, <희경루 어린이 백일장>, <희경루 야행>을 진행할 예정이다. <희경루 풍류기행>은 희경루의 문화적 가치를 알리고 우리 문화예술의 계승과 향유의 폭을 넓히기 위한 체험과 전통예술공연으로 채워진다. <희경루 어린이 백일장>은 희경루에 얽힌 주제를 제시하고 대한민국 초등학생 대상 글짓기 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희경루 야행>은 전통공연과 함께 희경루를 배경으로 청사초롱을 들고 광주공원 일대를 거니는 행사로 기획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전통문화관 홈페이지와 SNS에 공지될 예정이다.

한편, 희경루는 2023년 9월 20일 광주광역시 주최로 중건식을 통해 희경루 건립의 과정과 희경루의 중건을 널리 알린 바 있다. 희경루는 1452년(문종 원년) 무진군사 안철석이 공북루의 옛 터에 건립한 누각으로, 때마침 무진군에서 광주목으로 승격·복호됨을 기념하기 위해 ‘함께 기뻐하고 서로 축하한다’라는 희경이라 명명되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