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 후임 공식 발표, 한국인 감독…2026년까지 베트남팀 지휘

2024-05-03 15:32

add remove print link

베트남 축구대표팀 새 감독 확정 공식 발표

박항서 감독 후임이 드디어 확정됐다.

베트남축구협회가 베트남 축구대표팀을 이끌 새 감독을 공식 발표했다. 박항서 감독을 잇는 한국인 감독이다.

박항서 전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 / 연합뉴스
박항서 전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 / 연합뉴스

김상식 전 전북 현대 감독이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으로 공식 선임됐다.

베트남축구협회는 3일(한국 시각) 공식 SNS를 통해 "김상식 감독과 A대표팀과 U23(23세 이하) 대표팀을 이끄는 사령탑 계약에 합의했다"라고 발표했다.

계약 기간은 오는 2026년 3월 31일까지다. 베트남축구협회는 오는 6일 감독 계약 체결식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축구협회는 "베트남과 한국 양국의 문화적 유사성과 좋은 관계를 바탕으로 김상식 감독이 베트남 팬들은 물론 언론의 지지를 받아 새로운 위치에서 자신감 있게 감독직을 맡아 베트남 축구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했다.

베트남은 지난 3월 필립 트루시에 감독을 경질했다. 그러면서 새 감독을 찾아 나섰다. 베트남은 박항서 감독(2017년~2023년)이 보여줬던 지도력을 높게 평가해 한국인 감독을 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 축구에 정통한 관계자는 지난달 29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김상식 감독이 베트남 대표팀을 이끄는 방향으로 큰 틀에서 합의를 마쳤다고 한다. 세부 사항을 조율하는 일만 남은 걸로 안다"라고 밝혀 관심을 끌었다.

베트남 축구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김상식 감독은 박항서 감독에 이어 다시 한 번 베트남의 도약을 이끌지 주목된다.

김상식 신임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 / 베트남축구협회 제공
김상식 신임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 / 베트남축구협회 제공

김상식 감독은 2009년 전북 현대에 입단했다.

이후 전북 현대에서 2013년 플레잉코치, 2014∼2020년 수석코치를 거쳤다. 2021년에는 조제 모라이스 전 감독의 후임으로 전북 현대 감독이 됐다.

김상식 감독은 전북 감독 데뷔 첫 시즌 K리그1 우승에 이어 2022년 대한축구협회 FA컵(현 코리아컵) 우승,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4강 진출 등의 성과를 냈다.

하지만 성적 부진으로 지난해 5월 스스로 전북 현대의 지휘봉을 내려놨다.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으로 1년 만에 현장에 복귀하게 된 김상식 감독의 첫 임무는 6월 예정된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을 치르는 것이다.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