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와 도시 간 교류협력 강화 방안 논의

2024-05-20 15:51

add remove print link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앙카라시 공식 초청으로 튀르키예 방문
앙카라 이어 이스탄불 시의회와 교류협력 방안도 논의할 계획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이 20일부터 28일까지 튀르키예의 수도 앙카라와 최대 도시 이스탄불을 방문해 도시 간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이 제323회 임시회 개회사를 발표하고 있다. / 서울특별시의회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이 제323회 임시회 개회사를 발표하고 있다. / 서울특별시의회
이번 방문은 튀르키예 수도인 앙카라시(市)의 공식 초청으로 이뤄졌다. 서울시의회는 앙카라시와 1997년부터 친선 우호 협정을 맺고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대표단은 지난 3월 튀르키예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만수르 야바쉬 앙카라 시장을 면담하고 양 도시 의회 간 교류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앙카라 한국공원 내 참전용사 기념비에 참배하는 등 한국전쟁 중 숨진 튀르키예 군인들의 넋을 기리고 양국 간 우호를 공고히 할 예정이다. 튀르키예는 한국전 4대 파병국으로 6·25 전쟁 당시 수교 전임에도 2만 1천여 명의 군대를 파견했다.

튀르키예 이스탄불의 전경. / 셔터스톡
튀르키예 이스탄불의 전경. / 셔터스톡
대표단은 앙카라에 이어 튀르키예의 최대 도시인 이스탄불시를 방문해 이스탄불 시의회와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방문을 통해 튀르키예 도시들과의 우호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서울시에 도움이 되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은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오랫동안 협력해 온 도시들과 후속 사업 발굴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해외 도시 의회와의 교류지역 및 분야를 다각화하겠다"고 밝혔다.

home 권혁재 기자 mobomtaxi@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