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계명대, 창립 125주년 기념식 개최

2024-05-21 16:22

add remove print link

계명대 성서캠퍼스 아담스채플에서 창립 125주년 기념식 가져
대명캠퍼스 백학관에서 계명역사관 개관식 가져 교사자료 전시

지난 20일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아담스채플에서 열린 대학 창립 125주년 기념식에서 신일희 총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 계명대학교 제공
지난 20일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아담스채플에서 열린 대학 창립 125주년 기념식에서 신일희 총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 계명대학교 제공

[대구=위키트리]전병수 기자=계명대학교는 지난 20일 대학 성서캠퍼스 아담스채플에서 ‘지켜온 125년의 큰빛, 비상할 125년의 계명’이라는 슬로건으로 창립 125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이번 기념식에 정순모 학교법인 계명대 명예이사장, 김남석 이사장, 이재하 총동창회장과 동문 국회의원인 홍석준, 최연숙 의원을 비롯한 이만규 대구시의회 의장, 이태훈 달서구청장, 이건우 DGIST 총장, 김정길 대구문화예술진흥원장, 이상길 대구상공회의소 부회장 등의 지역 인사들도 함께 참석했다.

이날 업적이 우수한 교수와 직원들에게 계명금장, 비사교수, 공로상, 업적우수상, 모범상, 계명대학교 출판문화상, 외국인교수 우수교육상, 학생지도 우수교원상 등 94명에게 상을 수여했다.

신일희 총장은 기념사를 통해 “고등교육과 의료봉사의 황무지와 다름없었던 달구벌에서 힘겹게 태동한 계명이 지난 125년간 지역과 함께 성장했다. 앞으로도 계속해 지역이 당면한 문제 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계명의 가치를 넓혀 나가는 교육 및 의료활동의 과제를 해당 지역의 기관과 함께 해결해 나가 미래 계명의 주인공들에게 어떤 정신 문화적 유산을 물려줄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성찰과 토대를 마련하는 일에 전심전력을 경주하는 125주년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창립 기념식 이후에는 대명캠퍼스 백학관에서 계명역사관 개관식도 가졌다. 이곳에는 1954년 대명동에 계명대의 터를 마련하는 당시 사진자료들을 비롯해 70여 년의 계명대학교 교사 자료들을 전시하며 계명의 역사와 발자취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배움의 공간으로 마련됐다.

한편 계명대는 학교법인 이사회를 통해 동산의료원의 전신인 ‘제중원’의 개원 연도인 1899년을 창립연도로 확정해 올해 창립 125주년을 맞이했다.

home 전병수 기자 jan2111@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