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여대 언어치료학과, 전공 교과 연계 디딤돌 프로그램 운영

2024-05-23 12:15

add remove print link

“삼킴과 삼킴장애(Swallowing and Swallowing Disorders) 특강”

광주여자대학교(총장 이선재) 언어치료학과는 지난 9일 본교 어등관에서 2~4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 교과 연계 디딤돌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특강 강사는 Ohio 대학교 김영선 교수(Dept. of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Ohio University, Professor)로 신경언어장애 언어재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과 연구를 진행 중이며, 특강 내용은 ▲피딩과 삼킴 ▲삼킴단계: 구강준비단계, 구강단계, 인두단계, 식도단계 ▲삼킴장애의 합병증 ▲삼킴의 해부 및 생리 ▲삼킴장애 진단 ▲삼킴장애 치료 등을 실제 임상 사례를 통해 학습했다.

본 특강은 신경언어장애 임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삼킴장애의 사례를 통해 학습하여 삼킴의 해부 및 생리, 삼킴장애 진단 및 평가, 삼킴장애 치료에 관한 이해와 언어치료 전공역량을 강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강에 참여한 형○은(언어치료학과 3) 학생은 “삼킴과 관련된 해부 및 생리에 관한 기초 지식을 쉽게 설명해 주셔서 전공 능력 함양에 도움이 되었고, 삼킴장애 사례를 통해 뇌졸중 환자의 삼킴 문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기기를 통한 삼킴장애 개선 사례를 배우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또한 미국 언어재활사에 관해 정보를 얻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광주여대 언어치료학과 신혜정 학과장은 “뇌졸중으로 인한 신경언어장애의 한 영역인 삼킴장애에 관한 진단 및 평가, 치료에 관해 실제 사례를 통한 특강으로 재학생들의 전공 교과 이해도와 관심이 크게 향상되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언어재활에 관한 세계적인 동향과 언어재활 직무에 관한 이해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사료되며, 앞으로도 재학생들의 전공역량을 강화 시킬 수 있는 현장실무 중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