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신대 마이크로바이옴사업단, 파미 박병운 대표 초청세미나

2024-06-07 12:47

add remove print link

‘특수기능성 약용식물 재배기법‧시스템’ 주제…한의약소재 첨단 스마트팜 재배기술 소개

동신대학교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단장 나창수 교수)은 지난 4일 동신대학교 대정4관 세미나실에서 주식회사 파미 박병운 대표를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했다.

박 대표는 ‘특수기능성 약용식물 재배기법 및 시스템’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10여 년에 걸쳐 개발한 스마트팜 기술을 소개해 주목받았다. 특히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약 인삼, 생지황, 당귀, 천궁 등 10여 종의 한의약 소재에 대한 수경재배 시스템화 기술을 확보했고, 첨단 기술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미 스마트팜은 고부가가치 스마트팜용 식물재배시스템과 특용작물 제어시스템 개발 등의 연구 기술력을 확보하고, AI기반 스마트팜 생산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작물 재배시스템을 개발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나창수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장은 “현재 사업단에서 장, 피부, 혈관 등의 타깃 질환에 도움을 주는 한의학 소재의 유효성, 안전성 연구를 다수 수행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노지 재배의 단점을 보완한 첨단 스마트팜 재배기술을 접목해 유효성분을 향상시키는 기술이 구현된다면, 한의약 소재의 안정적인 공급과 유효성 제고를 통한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동신대학교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정 지원을 받아 산‧학‧연‧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내 바이오산업 기반 조성과 기술개발, 사업화 등 1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2024년부터 2단계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