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 아삭... ‘맛있는 참외 고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2024-07-07 10:30

add remove print link

향기 맡아보는 것도 한 방법?

참외 / 픽사베이
참외 / 픽사베이

여름철 대표 과일 중 하나인 참외는 달콤하고 아삭한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비타민 C와 섬유질,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수분 함량이 높아 면역력 강화,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과채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맛있는 참외를 고르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다. 신선하고 맛있는 참외를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색상 확인하기

참외의 색상은 그 신선도와 맛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다. 밝고 선명한 노란색을 띠며 흰색 줄무늬가 뚜렷한 참외가 가장 맛있다. 색상이 고르지 않거나 연한 색을 띠는 참외는 덜 익었을 가능성이 높다.

2. 무게·크기 비교하기

너무 크거나 작으면 맛이 떨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의 주먹 크기 정도가 적당하며, 무게는 300g~400g 정도가 좋다. 또한 같은 크기라면 더 무거운 참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무거운 참외는 수분 함량이 높고 과육이 충실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참외를 들어보았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신선하고 맛있는 참외일 확률이 높다.

3. 촉감과 탄력성 확인하기

참외를 손으로 가볍게 눌러보았을 때 약간의 탄력이 느껴지는 것이 좋다. 너무 단단하거나 너무 부드러운 참외는 피해야 한다. 단단한 참외는 덜 익었을 가능성이 있고, 너무 부드러운 참외는 과숙했을 가능성이 높다​.

4. 향기 맡기

참외의 향기는 그 신선함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달콤하고 상큼한 향이 나는 참외가 가장 맛있다. 향이 거의 나지 않거나 시큼한 냄새가 나는 참외는 피하는 것이 좋다.​

5. 꼭지 확인하기

참외 꼭지는 신선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꼭지가 싱싱하고 녹색을 띠며 단단하게 붙어 있는 참외가 좋다. 꼭지가 마르거나 떨어져 있는 참외는 신선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6. 껍질의 상태

참외의 껍질이 매끄럽고 반짝이는 것이 좋다. 껍질에 흠집이나 변색이 있는 참외는 피하는 것이 좋다. 껍질이 깨끗하고 매끄러운 참외가 더 신선하고 맛있을 가능성이 높다.

■ 참외 보관법

참외는 실온에서 3~5일, 냉장고에서는 1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다. 썰어서 보관할 경우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장기 보관을 원한다면 참외를 큐브 형태로 잘라 냉동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참외 / 픽사베이
참외 / 픽사베이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