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양 “전 남친 4년간 폭행·갈취·몰카 유포 협박 피해” 충격 고백

2024-07-11 07:14

add remove print link

새벽 라이브 방송서 피해 사실 털어놓은 쯔양

구독자 수 1010만 명을 보유한 먹방 유튜버 쯔양(박정원)이 ‘렉카 연합’으로 불리는 일명 사이버 렉카들로부터 협박 당한 정황이 알려진 가운데, 라이브 방송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이 과정에서 4년간 전 남자친구 A 씨에게 폭행과 착취 등을 당했다고 밝혀 충격을 안기고 있다.

쯔양은 11일 새벽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모두 말씀드리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담당 법률대리인 김태연 변호사(태연 법률사무소)도 함께했다.

급히 방송 켠 쯔양 / 유튜브, 쯔양
급히 방송 켠 쯔양 / 유튜브, 쯔양
실시간 방송 장면 / 유튜브, 쯔양
실시간 방송 장면 / 유튜브, 쯔양
전부 털어놓은 쯔양 / 유튜브, 쯔양
전부 털어놓은 쯔양 / 유튜브, 쯔양

영상에서 쯔양은 “빨리 여러분들께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아서 방송을 급하게 켰다”며 “제가 인터넷 방송을 시작하기 전에 학교를 다니다가 휴학했다. 당시 남자친구 A 씨를 만났는데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더라”라고 털어놨다.

쯔양은 A 씨의 폭력적인 모습에 이별을 고했지만 그때부터 지옥 같은 일들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A 씨가) 몰래 찍은 동영상이 있더라. 그 영상으로 협박해 못 헤어지게 한 뒤 (저를) 많이 때렸다"며 상습적인 폭행과 몰래카메라 유포 협박 피해를 털어놨다.

쯔양은 또 “그러다가 (A 씨가) 본인 일하는 곳에 데려가 '앉아서 술만 따르면 된다’고 말해 그런 일을 잠깐 했었다"고 고백하며 "그 일로 번 돈도 전부 빼앗았고 ‘정말 못 하겠다’고 말하면 '네 가족한테 다 말하겠다'고 협박해 대들 수가 없었다"고 전했다.

방송을 시작한 배경에도 A 씨의 협박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쯔양은 "그가 돈을 어떻게 벌어다 줄 거냐고 하길래 인터넷 방송을 시작했다"며 "방송 초기에 벌었던 돈도 전부 빼앗겼다"고 회상했다. 이후 쯔양의 구독자 수가 늘자 A 씨는 소속사를 만들어 대표 자리에 올랐고, 수익을 3대 7 비율로 나누는 불공정 계약을 강요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A 씨는 쯔양의 유튜브 광고 수익 등도 모두 가로채는가 하면, 쯔양이 뒷광고 논란에 휩싸이자 A 씨는 쯔양이 방송을 그만두게 했고, 이후 여론이 괜찮아지자 복귀를 종용하기도 했다.

무려 지난 4년 간 고통 속에 살았다는 쯔양이 결국 고소를 결심한 계기도 알려졌다. 그는 “주변 사람들이나 유튜버들에게 저의 과거에 대해 과장된 사실이나 없던 일도 만들어서 이야기하고 다닌 A 씨의 행동을 참을 수 없어 고소를 진행하게됐다”고 털어놨다.

이 과정에서 가족 같은 직원들의 도움도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쯔양은 "직원들이 함께 싸워준 덕에 A 씨와의 관계를 끊을 수 있었다"며 "사실 폭행과 협박은 너무 익숙해 아무렇지 않았다. 하지만 제가 상처받을까 최대한 말을 조심해 주고, 뭐든 나서서 도와주는 가족 같은 직원들 때문이라도 (방송을) 그만두고 싶지 않았다"고 말했다.

끝으로 "저는 지금도 이 일이 알려지는 건 정말 아직까지도 원하지 않았다. 어떤 방식으로든…”이라며 "이 일이 (공개돼) 나오면 방송을 그만둬야 하나 진짜 고민 많았다"며 "저 진짜 많이 당하고 살았다"고 눈물을 보이며 황급히 자리를 떴다.

함께 자리한 법률대리인 / 유튜브 쯔양
함께 자리한 법률대리인 / 유튜브 쯔양

영상 말미 화면에 등장한 쯔양의 법률대리인 김태연 변호사는 그간 A 씨에게 받은 피해 사진과 녹취 등 다수의 증거물을 공개하면서 사태가 심각했음을 강조했다. A 씨를 성폭행 범죄, 폭행 상습, 상습 협박, 상해, 공갈, 강요,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통신매체 이용 음란) 등의 혐의로 형사 고소했음을 알렸다.

이후 김 변호사는 “A 씨가 선처를 요청해 해당 사안을 언급하지 않기로 약속했지만, A 씨가 해당 약정을 위반해 2차로 고소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불송치 결정이 났고,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됐다"고 언급, A 씨가 극단적 선택으로 숨진 사실이 간접적으로 알려졌다.

법률대리인에 따르면 쯔양이 못 받았던 정산금이 최소 40억 원이었다. A 씨가 임의로 사용한 부분들이 많아 일부 정산금을 반환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09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하 유튜브 쯔양 공지 댓글 전문.

안녕하세요, 김태연 변호사입니다. 방송 중 법률적 용어 사용 등으로 내용이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 댓글을 남깁니다.

말씀드린 대로 쯔양 님은 많은 피해를 입었기에 저와 함께 정산금청구, 전속계약해지, 상표출원이의 등을 포함하여 0간, 000간, 상습폭행, 상습협박, 상습상해, 공갈, 강요, 성폭력처벌법위반 등으로 1차 형사 고소도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이후 전 소속사 대표가 저희 회사에 찾아와 선처를 간곡히 요청하였고, 이에 더 이상 해당 사안에 대해 언급하지 않기로 약속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소속사 전 대표는 해당 약정을 위반하였고, 쯔양 님은 불가피하게 2차 형사 고소를 진행하였습니다.

방송에서 말씀드린 대로 혐의 사실이 많았기에 징역 5년 이상의 처벌을 예상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다만 이후 전 소속사 대표는 안타깝게도 극단적 선택에 이르렀고, 결국 ‘공소권 없음’ 이라는 불송치 결정으로 형사사건은 종결되었습니다.

이번 사안으로 당사자들에 대한 억측이나 오해가 없기를 바라며, 더불어 유가족 등에 대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home 김희은 기자 1127khe@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