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든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이것'으로 체중 감량하자
2024-10-28 14:07
add remove print link
단백질 40%, 탄수화물 30%, 지방 20% 등 필수 영양소가 고루 들어 있어
두부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열량이 많아 체중 감량에 좋다. 두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두부는 열량이 낮아 체중 증가의 부담이 적다. 국가표준식품성분표에 따르면 두부 반모의 열량은 84kcal에 불과하다. 수분이 많아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막는 효과까지 있다.
두부는 콩으로 만들어져 단백질이 풍부하다. 신진대사에 필요한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도 많이 포함돼 있다. 소화흡수율이 뛰어나고 식이섬유(올리고당)가 풍부해 장 건강과 배변 활동을 도울 수도 있다.
콩으로 만든 음식은 당뇨병과 심장-뇌혈관병 예방에 기여한다. 콩에는 리놀레산 등 혈액과 혈관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관 벽에 쌓인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두부의 주 재료인 대두는 혈당을 올리는 당지수가 낮아 식후 혈당이 완만하게 올라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 40%, 탄수화물 30%, 지방 20% 등 필수 영양소가 고루 들어 있는 것도 장점이다.
두부 100g에는 단백질이 9.3g 들어 있다. 같은 콩으로 만든 두유보다 많은 양이다. 두부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심장-뇌혈관병 발병 위험을 줄인다.
이소플라본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돕는 역할도 한다.
순두부는 일반 두부의 절반 정도로 열량이 낮다. 콩물을 굳힌 뒤 압착하지 않아 부드럽고 수분이 많고, 심심하게 간을 하면 야식으로도 적합하다. 소화가 잘 되서 밤에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두부의 장점 중 하나는 여러가지 요리를 만들어 먹기 용이한 식품이라는 점이다. 두부는 국물요리와 찌개 등에도 자주 사용되며, 볶음 요리나 구이로도 먹기 좋다.
담백한 맛 덕분에 샐러드 류에 곁들여 먹기도 좋고, 두부 푸딩, 스낵 등 간식으로 만들어 출출한 속을 달래는 데에 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