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으로 증명됐다” 성공을 결정짓는 능력보다 중요한 '이것'

2018-11-19 11:30

add remove print link

이탈리아 연구진, 물리학·경제학 시뮬레이션으로 성공을 좌우하는 요소 연구
실험 결과 운이 성공을 결정하는 것으로 밝혀져…운을 관리하는 사회적 책임 강조

이하 SBS 창사 특집 대기획 '운인가 능력인가 공정성 전쟁'
이하 SBS 창사 특집 대기획 '운인가 능력인가 공정성 전쟁'

성공을 좌우하는 건 능력이 아니라 운이라는 게 실험으로 증명됐다

SBS 창사 특집 대기획 '운인가 능력인가 공정성 전쟁' 2부 '불운을 피하는 법'이 지난 18일 방송됐다. 이날 방송에서는 성공에 능력보다 운이 더 중요하다는 한 대학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이탈리아 카타니아 대학교에서 물리학자 2명과 경제학자 1명이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였다. 이들은 물리학·경제학 모델을 이용해 운과 능력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수량화하는 최초의 실험을 했다.

연구진은 "사람들 능력 분배는 꽤 균형적으로 분포되어 있는데 부와 성공은 왜 일부에게만 집중되는지 궁금했다"며 실험 취지를 설명했다.

이들은 컴퓨터 토이 모델링이라는 물리학 시뮬레이션을 설계해서 우리 사회를 압축한 가상 세계를 만들었다. 이 가상 세계에 각자 지능, 재산, 능력이 다른 가상 인물 1000명을 입력했는데, 행운과 불운을 무작위로 만나도록 설정했다.

이 가상 인물들 삶을 20살부터 60살까지 40년간 추적하는 실험을 반복한 결과, 능력이 평균적이어도 운이 좋은 사람이 성공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연구진은 "행운과 불운이 바로 능력의 몫을 좌지우지하면서 성공을 분배하는 결과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연구진은 이 연구로 운이 얼마나 중요한지 얘기를 하고 싶었거나, 가만히 앉아서 운을 기다리라는 얘기를 하고 싶은 것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이건 어느 나라든 정부 차원에서 경제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시민들은 능력을 갖추고 있는데, 이 능력이 '운'에 의해 쓸모가 없어질 수가 있다"고 했다.

이들은 사회가 불운을 없애 시민들 각자가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

home 권택경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