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왜 이렇게 느려??" 지구-화성 거리를 빛의 속도로 체감해볼 수 있는 영상

2019-01-18 14:30

add remove print link

우주과학자가 실제 수치를 기반으로 행성간 실제 거리를 영상으로 제작
지구-달, 지구-화성간 빛의 속도로 여행한다면?

"빛의 속도로 우주 스케일을 체감해보세요."

지구와 달, 화성까지 걸리는 시간을 몸소 느낄 수 있는 영상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5일(현지시각) 영국 우주과학자 제임스 오도노휴(James O'Donoghue)가 흥미로운 영상을 제작해 SNS에 공개했다. 오도노휴는 빛의 속도를 기준으로 지구로부터 달과 화성까지 이동하는 과정을 나사의 이미지를 빌려 영상화했다.

영상에 표현된 모든 수치와 크기는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묘사됐다.

먼저, 오도노휴는 빛이 얼마나 빠른지 속도로 여행하는지 지구를 중심으로 설명했다. 빛의 속도는 초당 지구를 7.5바퀴 도는 정도다. 하얗게 표시한 빛이 눈에 잘 보이지도 않지만 지구 주변을 빙빙 돌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정도다.

이하 유튜브, James O' Donoghue

엄청나게 빨랐던 빛의 속도를 지구-달 거리로 표현하면 한참 누그러진다. 지구와 달 사이 거리는 38만 4400km다.

빛의 속도로 지구 표면을 떠나 달 표면에 도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1.255초다. 테니스 경기에서 공이 오고 가는 것처럼 3초도 안 되는 짧은 순간에 빛은 지구에서 달을 왕복한다.

지구-화성 스케일로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빛의 속도가 달팽이 기어가는 것처럼 답답해진다. 두 행성 간 거리는 약 5460만 km다.

빛은 지구 표면을 떠나 화성까지 가는 데 무려 3분 2초가 걸린다. 영상은 빛이 지구를 떠나 화성을 들렀다가 다시 돌아오기까지 모든 과정을 그대로 연출했다. 두 행성을 왕복하는 모습을 그대로 담아 재생시간은 정확히 6분 4초다.

home 김원상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