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짜증 나던 분들 주목!” 카카오톡 '대화방 목록 광고' 제한하는 방법

2019-05-13 18:20

add remove print link

일부 카카오 이용자 대상으로 지난 2일부터 시작한 채팅 목록 광고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모바일 카카오톡 광고 제거 관련 글

카카오 제공
카카오 제공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랜덤으로 뜨던 '대화방 목록'에 뜨던 광고를 제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13일 온라인 커뮤니티 인스티즈에는 "모바일 카카오톡 대화목록 광고 제거 방법"이라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물에는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체제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광고 제한 꿀팁이 담겨있어 눈길을 끈다.

게시물 작성자는 "카카오가 요즘 광고 수익에 맛 들렸는지, 자꾸 대화창 사이에 광고를 넣고 있다"며 글을 시작했다. 그는 "카카오톡 채팅창 광고는 구글 AI가 인터넷 이용·검색 데이터를 수집해서 만드는 빅데이터 기반의 광고"라며 "'광고 추적 제한'을 하면, 데이터 수집이 불가하고 광고가 차단된다"고 말했다.

카카오톡에 직접 확인한 결과 현재 채팅탭 내 광고를 영구적으로 보이지 않도록 설정하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다. 다만 해당 글 작성자가 게시물에서 소개한 방법을 모바일에서 실행하면,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 관심에 맞춘 타겟 광고(맞춤형 광고) 추적을 점차 피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작성자가 소개한 모바일 카카오톡 대화방 목록에 뜨는 타켓 광고 제한 방법이다.

1. io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모바일

: 설정 -> 개인 정보보호 -> 광고 -> 광고 추적 제한 on

위키트리 권미정 기자
위키트리 권미정 기자

2.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모바일

: 설정 -> Google -> 광고 -> 광고 맞춤설정 선택 해제 on

이하 위키트리 권상민 기자
이하 위키트리 권상민 기자
셔터스톡
셔터스톡
home 권미정 기자 undecided@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