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본문

“일본, 부당한 경제보복…즉시 철회” 문 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동 공동발표문

    • •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 회동
    • • 일본에 현재 조치를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
    유튜브, 연합뉴스 Yonhapnews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은 18일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는 자유무역 질서를 위배하는 경제보복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일본에 이런 조치를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청와대 및 여야 5당 대변인은 회동 후 춘추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발표문을 발표했다.

    다음은 공동발표문 전문.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하였으며 아래의 사항에 대하여 인식을 공유했다.

    1.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자유무역 질서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제보복이며, 한일 양국의 우호적, 상호 호혜적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조치라는데 정부와 여야는 인식을 같이한다.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의 추가적 조치는 한일관계 및 동북아 안보협력을 위협한다는 것임을 분명히 인식해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2. 여야 당 대표는 정부에 대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차원의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촉구하였으며 대통령은 이에 공감을 표하고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3. 정부와 여야는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우리 경제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며, 국가 경제의 펀더멘털 및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

    또한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기로 한다.

    4. 정부는 여야와 함께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소통과 통합을 위해 노력한다.』

    문 대통령, 여야 5당 대표 공동발표문은...
    연합뉴스

    '대한민국 청와대' 페이스북

    연합뉴스

우측 영역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SPONSORED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