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박사의시선] 여름철 급증하는 무지외반증,검증된 족부전문의를 찾아

2019-07-22 17:36

add remove print link

각선미는 여성들의 로망, 높은 굽은 발가락관절에게 무리한 영향을 줘
무지외반증, 특히 입구가 뾰족한 하이힐을 평소 즐겨신은 여성에게 발생율 높아

사진설명 족부센터 정혁 과장 / 출처 바로병원
사진설명 족부센터 정혁 과장 / 출처 바로병원

노출의 계절 여름이 오면, 여성들은 늘씬한 각선미를 뽐내기 위해 발이 아프고, 불편하더라도 높은 굽의 구두를 선택하게 된다. 하지만 높은 굽을 신게 되면 발에 큰 압력을 가해져 발 모양이 변형되거나 발뒷꿈치가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 끝부분이 새끼 발가락 쪽으로 휘게 되면서 반듯한 엄지가 삼각형 모양으로 우측으로 휘게 되면서 뿌리 안쪽부분이 통증 일으키는 병이다.

무지외반증 환자가 감소 낮은 샌들 선호, 개성 강해져 족저근막염은 증가

과거 무리한 하이힐과 뽀쪽 구두의 선호로 인한 무지외반증 환자가 급증했다가 현재는 점차 낮아지고 있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것은 낮은 샌들과 낮은 구두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발생빈도가 낮아지게 된 것이다. 그로인해 낮은 굽의 구두와 샌들은 바닥과 접촉면이 높아 발뒷꿈치 통증의 원인인 족저근막염 환자가 반대로 급증하였다.

여름철 이 같은 무지외반증과 족저근막염을 겪는 여성환자가 늘어나는 가장큰 이유는 굽높은 샌들이나 고정되지 않는 슬리퍼 같은 여름철 신발이 발건강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슬리퍼나 샌들을 신을 경우 발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고정할 수 있는 신발을 선택

첫째, 무지외반증은 슬리퍼나 샌들은 발을 단단하게 잡아주지 못해 발 변형을 일으키고 통증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굽이 높은 발 앞부분에는 지속적으로 압력을 가해 증상을 더 악화시키게 된다. 또한 발이 앞으로 쏠리게 되면서 신발 앞쪽의 띠에 발 볼이 끼게 되어 엄지발가락이다. 새끼발가락 뼈에 지속적인 충격을 가하게 되어 무지외반증을 유발한다.

둘째, 족저근막염은 아킬레스 건 바로 밑부분과 발뒷꿈치가 눌리는 부분 발바닥 근막에서 통증이발생하게 되는데, 낮은 샌들과 낮은 굽이 바닥과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면서 발뒷꿈치 지방층이 얇아진 경우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발바닥에 충격을 그대로전달하게 되는데 이때 발뒷꿈치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특히, 아침에 출근길에 가장 고통을 느끼며, 앉았다가 일어날 때 심한 통증을 느낀다고 환자들은 말한다.

예쁜 발, 평소 예방하는 습관이 건강한 족부치료의 시작이다.

족저근막염과 무지외반증은 통증이 발생될 경우 초기 약물치료, 주사치료, 심한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 재발확율이 가장높은 족부의 병이므로 전문병원을 찾아 족부전문의의 치료와 예방을 병행해 볼 필요가 있다. 초기에는 예방하는 습관을 몸소실천하여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예쁜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신발을 신을때는 굽이 쿠션이 있는 고무재질의 굽을 선택하여 바닥 충격으로부터 흡수할수 있도록 하고 높은 굽이 있는 신발 대신 7Cm미만의 편한 구두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꼭 높은 구두를 신어야 한다면 낮은 신발과 쿠션있는 신발을 번갈아 신도록 하며, 틈틈이 발가락 스트레칭과 같은 운동도 도움이 된다.

발은 노출이 많아지는 여름이 되면 겉으로 보여지는 아름다움만 신경을쓴채 제2의 심장이라 불리우는 예쁜발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예쁜 발이 건강으로 악화되면 척추 관절의 통증까지 2차적으로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가장 예쁘게 관리를 잘해주어야 할 것이다.

home 정봉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