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의전원, 조국 딸 장학금 특혜 없어…석연찮은 해명 ‘논란 여전’

2019-08-26 18:00

add remove print link

“고려대 입학 취소되면 부산대 의전원 입학도 취소될 듯”

신상욱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장이 26일 오후 경남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간호대학 1층 116호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국 후보자 딸 장학금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서 해명하고 있다.     / 사진=이하 최학봉 기자
신상욱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장이 26일 오후 경남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간호대학 1층 116호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국 후보자 딸 장학금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서 해명하고 있다. / 사진=이하 최학봉 기자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조 모 씨에 대한 장학금특혜 사실을 부인하고 나섰지만 여전히 각종 의혹이 해소되지 않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신상욱 원장 등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관계자들은 26일 오후 2시 부산대 양산캠퍼스 간호대학 1층 116호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후보자의 딸에 대한 장학금과 유급 문제에 대해 해명했다.

신 원장은 조 후보자의 딸 조 씨에게 장학금을 주기 위해 유급 직전 장학금 규정을 변경했다는 의혹에 대해 "조씨에게 지급된 장학금은 2013년 4월 신설된 장학금 지급 기준을 토대로 시행된 것으로 절차상 문제가 없었다"며 "조씨에게 장학금을 지급한 것은 어디까지나 소천장학회에서 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2일 곽상도 의원실에 전달한 `2015년 7월 대학원 위원회를 열어 장학생 선발지침 중 외부장학금 지급 성적 예외 조항을 신설했다`는 내용은 잘못된 것이라고 번복했다.

급하게 자료 제출 요구를 받으면서 2013년도 자료를 찾지 못했고 곽 의원실에 2015년 자료를 전달해 혼선이 빚어졌다는 것이다.

자료를 전달한 후 지난 주말 2013년 4월 회의록을 찾았으며, 성적 예외 조항은 2015년이 아닌 2013년 만들어진 사실을 확인했다고 한다.

당초 알려진 것은 부산대 의전원 성적 예외 규정이 2015년 신설되면서 조 씨가 2016년부터 3년간 학기당 200만원씩 장학금 1200만원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신 원장은 또, “외부 장학금은 교외 인사나 단체의 기부금을 재원으로 하기 때문에 예외 규정이 있어 일반 장학금 성적 기준과 다르다"며 "교외 장학금은 받는 사람이 지정돼 학교로 전달되는 것으로, 2013~2015년 사이 학점 평균 2.5 이하인 학생 2명이 외부 장학금을 받은 사례가 있다"고 설명했다.

2015년 부산대 의전원에 입학한 조씨는 두 차례 유급됐지만 2016~2018년 6학기 연속으로 매 학기 200만씩 총 1200만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장학금을 지급한 곳은 조씨의 지도교수였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이 만든 ‘소천장학회’다. 소천장학회는 2015년에는 학생 6명에게 1인당 100만~150만원의 장학금을 골고루 지급했다. 그러나 2016년부터는 조씨에게만 장학금을 지급했다.

부산대 의전원 장학생 선발지침에 따르면 교내장학금과 외부장학금이 있는데 둘다 직전학기의 평점평균이 2.5/4.5미만인 자는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되어있다.따라서 조 후보자의 딸은 원천적으로 장학금 지급대상이 아니었다.

부산대 측은 애당초 기자간담회를 열려고 하였으나 기자들이 몰리자 기자회견으로 변경했다.
부산대 측은 애당초 기자간담회를 열려고 하였으나 기자들이 몰리자 기자회견으로 변경했다.

다만 학생회 간부나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 등을 위한 성적 예외 조항이 있다.

부산대측은 "뒤늦게 2013년 4월 규정을 찾았는데 당시에도 성적 예외 규정이 있었다"며 조 씨를 위한 특혜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조씨가 이같은 예외 조항에 해당되는지에 대해서도 논란이 거세다.

부산대는 조 씨의 특혜성 장학금 의혹 논란이 불거진지 약 일주일 만인 이날 처음으로 기자회견자리를 마련했는데도 속시원한 해명을 내놓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017학년도 2학기에 유급자가 한 명도 없어 조 씨의 동기들이 모두 이례적으로 유급에서 구제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신 원장은 "학생들 성적은 교수의 고유의 권한이어서 당시에 이례적으로 구제됐는지 사실 관계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다"며 "다만 2017년 2학기에 조 씨가 학교에 다니고 있었고 유급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은 것은 상당히 드문 일인 것은 맞다"고 밝혔다.

두 번이나 유급을 당하고 성적이 안 좋은데도 불구하고 6학기 연속 장학금을 받은 것은 특혜 아니냐는 질문에도 "소천장학회에서 소명을 했고 외부 장학금이라 학교에서 관여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다른 학생들의 입장에서 보면 특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자체 조사위원회를 꾸려 진상조사에 착수한 단국대, 공주대와 달리 부산대는 각종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지만 여전히 조사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부산대 관계자는 "대학에서 사실 확인을 계속 하고 있다"며 "각 사안에 대해 소명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위원회 등을 꾸릴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학생들이 진상조사를 요구하면 그건 받아들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조씨의 고려대 입학이 취소되면 부산대 의전원 입학도 취소되느냐는 질문에 신 원장은 "입학 자격이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이기 때문에 입학이 취소될 듯하다"고 말했다.

부산대학교 학생들은 의혹이 제기된 조 후보자 딸에 대한 각종 의혹을 진상규명하라는 촛불집회를 28일 오후 6시 부산대에서 열 예정이다.

home 최학봉 기자 hb707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