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무책임하게 유가족 아픔 방치"

2019-10-02 21:27

add remove print link

국회 행안위 2일 '제천 화재 참사' 국감서 충북도 법적 책임 따져
유가족, "충북도 우리를 가지고 놀았다" 울분

제천 화재 사건 피해자 및 유가족들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제천화재관련평가소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피켓을 들고 있다. 2019.7.11/뉴스1
제천 화재 사건 피해자 및 유가족들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제천화재관련평가소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피켓을 들고 있다. 2019.7.11/뉴스1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와 관련해 유가족 대표는 "오로지 참사의 책임 인정만을 요구했지만 충북도는 우리를 가지고 놀았다"고 울분을 토했다.

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에 대한 국감에서 유가족 대표는 충북도가 책임을 인정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자 이 같이 말했다.

제천 화재는 지난 2017년 12월 21일 하소동 스포츠센터 지상 1층 주차장 천장에서 발화된 불로 2층 목욕탕에 있던 여성 18명을 포함, 모두 29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후 충북도와 희생자 유가족은 책임 소재와 보상 문제 등을 놓고 갈등을 빚어 왔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소방청에서 진행한 합동조사와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충북도의 지원이 부족한 것이 현장 대응 미흡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판단이 나왔다"며 "그런데도 충북지사의 입장은 제천 화재에 책임이 없다는 것이냐"고 추궁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도 "화재 발생이 2년이 됐지만 이시종 지사는 무책임하게 유가족의 아픔을 방치하고 있다"며 "소방행정과 도정을 책임지는 충북지사가 책임을 지지 않으면 누가 책임을 지고 마무리하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이시종 충북지사를 대신해 참석한 한창섭 행정부지사는 "제천 화재는 불법 건축물로 최소한의 안전시설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발생했다"며 "소방 지휘부의 현장 활동도 무혐의로 결론 났다"며 "도민이 희생된 데 대해 도의적인 책임을 갖지만 법적 책임은 인정할 수 없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행정안전부에 대한 국감에는 한창섭 부지사와 이근규 전 제천시장, 변수남 전 소방합동조사단 단장 등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home 심재영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