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전국에 비가 내리고 있다… 혹시 '코로나19'에 영향 미칠까?

2020-02-25 09:06

add remove print link

온도보다는 습도가 코로나 생존에 큰 영향… 습도 높을수록 바이러스에 치명적
습도 20%서 80%로 높이자 코로나 생존시간 120시간서 6시간으로 급격하게 줄어

픽사베이
픽사베이
화요일인 25일 흐린 가운데 전국에 비가 내리고 있다. 최고 16도까지 오르며 봄처럼 따뜻한 날씨를 보이고 있다. 이런 날씨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는 상관관계가 과연 있을까?

바이러스는 보통 온도가 낮을수록, 또 건조할수록 보다 잘 증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름보다 겨울에 독감이 유행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온도와 습도가 높을수록 코로나바이러스 생존 시간이 급격하게 짧아졌다는 내용의 의학 논문도 나와 있다.

코로나바이러스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온도보다는 습도로 추정된다. 실제로 메르스 사태는 5~7월에, 사스는 3~7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봄이나 초여름처럼 따뜻한 날씨가 코로나바이러스 유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셈이다. 이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는 온도는 바이러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습도는 다르다. 한 연구에 따르면 같은 온도에서 상대습도가 20%에서 80%로 높아지자 코로나바이러스 생존 시간이 120시간에서 6시간으로 급격히 줄어들었다. 습도가 높을수록 바이러스에 치명적인 셈이다.

“코로나는 열에 취약해 '헤어드라이기'로 소독하면 다 죽습니다” 보건대 총장 이름으로 확산된 메시지 내용
www.wikitree.co.kr

습도는 바이러스 수용 환경도 바꾼다. 40% 아래로 떨어지면 콧속 점막이 말라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할 수 있다. 가습기 등을 활용해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이유다.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