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로 아들 잃은 의사 아빠가 '민식이법'에 전혀 다른 의견 내놨다

2020-03-25 21:00

add remove print link

엄마가 일하는 병원에서 숨진 아이
현직 의사, 자신의 경험 통해 민식이법 비판

어린 아들을 잃은 아버지가 '민식이법'에 관한 의견을 밝혔다.

재활의학과 전문의 김경렬 씨는 유튜브 채널 '부산의사 김원장'에 한 영상을 올렸다. 김 씨는 카메라 앞에 혼자 앉아 마이크에 대고 조곤조곤 가슴 아픈 과거를 털어놨다.

이하 유튜브, '부산의사 김원장'
이하 유튜브, '부산의사 김원장'
김 씨 아들은 지난 2013년 어린이집 차를 기다리다 트럭에 치였다. 아이는 엄마가 교수로 있는 대학병원 응급실로 옮겨졌지만 사망했다.

가해 차량 운전자는 사고 현장 근처 마트에서 식료품을 납품하던 중년 여성이었다. 김 씨는 합의금을 받고 사건을 마무리했다. 이 과정에서 대리인을 통해 일을 진행했기 때문에 가해자와 그의 가족들을 한 번도 보지 않았다.

한때 즐거운 일상을 보냈던 김경렬 씨와 아들
한때 즐거운 일상을 보냈던 김경렬 씨와 아들

김 씨는 "지금도 가슴에 응어리진 것이 있다"라며 책 한 권을 들어 보였다. 제레드 다이아몬드가 쓴 '어제까지의 세계'다. 그는 책 속에 묘사된 교통사고 장면을 그대로 읽고 작가 생각을 전했다.

김 씨는 "(작가가) 얘기한 것처럼 피해자와 가족에게 돈보다 중요한 것은 가해자의 사과, 상실과 슬픔에 대한 인정"이라고 말했다.

故 김민식 군 부모 / 채널A '아이콘택트'
故 김민식 군 부모 / 채널A '아이콘택트'

그는 "가해자를 보지도 않았으니 용서할 기회도 없었다. 그래서 더 괴로운 것 같다"라고 했다. 이어 '민식이법'을 언급했다. 김 씨는 "(민식이법의) 과도한 형량이 가해자와 피해자 간 진정한 사과와 용서의 기회를 박탈한다"라고 주장했다.

영상 말미 발언을 모두 마친 김 씨가 사라지자 생전 아들과 함께 즐겁게 지내던 사진이 나왔다. 사진 초점은 점점 위로 이동하면서 하늘로 향했고 영상은 그렇게 끝났다.

오늘(25일)부터 적용된 민식이법…결국 일 터지고야 말았다 20대 운전자가 직접 나서
www.wikitree.co.kr

당장 25일부터 '민식이법' 적용…'이것' 모르면 감옥 갈 수도 있다 국민청원까지 올라가 결국 통과된 법
www.wikitree.co.kr

home 김민정 기자 wikikmj@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