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 없기로 소문난 영국, '메이드 인 영국' 음식 10선

2014-10-16 18:14

add remove print link

편견일지도 모르지만 영국은 음식이 맛없기로 유명하다. 다 타버린 토스트, 생야채 아니면 맛

편견일지도 모르지만 영국은 음식이 맛없기로 유명하다.

다 타버린 토스트, 생야채 아니면 맛없게 삶은 야채, 영국 음식에 고생하다 물 건너 프랑스로 갔더니 천국이 펼쳐졌다, 같은 재료로 만들어도 이상하게 영국 음식은 맛 없다 등등, 영국음식과 관련된 무용담은 무궁무진 하다.

물이 안 좋은 걸까? 환경이 요리할 환경이 아닌걸까? 영국 사람들은 저주를 받은 걸까? 아니면 그냥 다 편견인 걸까? 심지어 런던에선 다른 나라 요리 음식점이 영국 전통 음식점보다 더 잘나간다는 소문도 돈다.

어쩐지 천대받는 '메이드 인 영국' 음식. 갖가지 오해와 편견에 둘러싸인 이들을 모아봤다.

1. 스타게이지 파이(Stargazey Pie)
[사진=undercoverkitchen.blogspot.com]

정어리, 달걀, 감자가 들어간 이 파이는 고개를 내민 정어리들이 마치 밤하늘의 별을 보는 것 같다고 해서 '스타게이지 파이(별바라기 파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영국 콘월 지방 전통음식으로 알려진 이 파이는 정어리 머리를 남겨둠으로써 생선기름이 반죽 안으로 흘러들어가게 한다.

2. 해기스(Haggis)
[사진=philly.thedrinknation.com]

스코틀랜드 전통음식으로, 양·송아지의 내장, 오트밀, 향신료를 섞어 그 위장에 꽉꽉 채워 삶은 요리다. 심장, 허파, 간도 들어가며 동물 내장을 먹는 풍습이 없는 나라에서는 끔찍하게 생각되는 음식 중 하나. 하지만 이미 순대를 즐기는 한국 사람에게는 그저 비주얼적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라고 한다.

3. 블랙 푸딩(Black Pudding)

[사진=www.macbeths.com]

돼지피와 오트밀을 섞어 만든 소세지.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자주 먹는다. 역시 서양에선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지만 선지국이 있는 한국 사람에게는 그저 굳은 선지·피 섞인 순대 정도 되겠다.

4. 장어 젤리(Jellied Eel)

[사진=warosu.org]

18세기부터 이어져온 전통 영국 음식으로, 푹 삶았다가 젤리형태로 굳혀서 차갑게 먹는다. 옛날 템스강이 오염됐을 때 강에서 살 수 있었던 물고기가 장어 밖에 없었다. 덕분에 장어 요리가 성행했고, 런던 빈곤층은 장어를 좀더 오래 보관하기 위해 젤리형태로 만들어 먹었다고 한다. 스타게이지 파이와 함께 '영국 음식 비주얼 투탑'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5. 초코바 튀김(Deep Fried Mars Bar)

[사진=www.roughguides.com]

스코틀랜드 피시앤칩스(Fish and Chips) 가게에서 신제품 형태로 개발한 것이 유행을 탔다. 초콜릿바를 그대로 튀긴 것. 맛은 상당히 괜찮다고 한다.

6. 으깬 완두콩 (Mushy Peas)

[사진=cookinginsens.wordpress.com]

북잉글랜드와 미드랜드 쪽에서 피시앤칩스와 곁들여 먹기 시작했다. 이후 영국 전역으로 퍼졌다. 베이킹 소다 넣은 물에 완두콩을 하룻밤 담궈뒀다 빼 설탕과 소금을 섞어 끓인다. 덩어리진 스프형태가 될 때까지 끓이는 것이 포인트.

7. 스카치 에그(Scotch Eggs)

[사진=www.telegraph.co.uk]

영국 백화점 포트넘 앤 메이슨에서 1738년 스카치 에그를 처음 발명했다고 주장 중이다. 삶은 달걀을 다진 고기에 싸서 계란물과 빵가루를 뭍혀 튀긴 음식. 어떤 맛일 것 같은가? 삶은 달걀과 고기를 좋아한다면 한번쯤 꼭 먹어보기 바란다.

8. 저민 살코기와 콩팥 파이(Steak and Kidney Pie)
[사진=gustotv.com]

깍둑썰기한 소고기, 소·양·돼지의 콩팥, 구운 양파, 그레이비 소스를 넣어 만든 파이. 빅토리아 시대에는 소고기와 굴을 넣어 만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굴 가격이 높이 뛰어 동물 콩팥으로 바꾸게 되었다고. 소고기 굴 파이가 나은지, 소고기 콩팥 파이가 나은지 쉽게 우열을 가리기 힘들다.

9. 스포티드 딕(Spotted Dick)

[사진=en.wikipedia.org]

건포도 등 말린 과일이 들어간 스펀지케이크. '얼룩진 성기'라고 번역되는 이름 때문에 서양권에서 많은 놀림을 받고 있는 비운의 음식이다. 처음에는 '스포티드 푸딩'이었다가 '푸딩'이 점점 짧아져서 '딕'이 되었다는 설이 있다.

10. 베이비 가가 아이스크림(Baby Gaga Ice Cream)

[사진=www.greenparenthood.com]

2011년 2월, 런던 코벤트 가든에서 판매를 시작한 '모유 아이스크림'. 맞다, 사람 우유. 모유와 바닐라, 레몬즙이 주재료로 만들어진 이 아이스크림은 유명 팝스타 '레이디 가가'에게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유명하다. 맛은... 미안하다, 모르겠다. 상상도 가지 않는다. 누구 먹어본 사람 있으면 부디 알려주길 바란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