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도전할 수 있을까?' 웨딩 전문가들이 말한 '셀프웨딩'

2015-07-01 18:19

add remove print link

이효리 팬카페 스몰웨딩, 에코웨딩, DIY웨딩, 하우스웨딩, 콘셉트웨딩, 소규모결혼식...

이효리 팬카페

스몰웨딩, 에코웨딩, DIY웨딩, 하우스웨딩, 콘셉트웨딩, 소규모결혼식... 최근 예식 트렌드를 일컫는 말들이다. 이 용어들은 넓게는 '셀프웨딩'이라는 말로 통용할 수 있다.

'셀프'라는 말 때문에 결혼식의 모든 부분을 직접 준비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틀에 박힌 웨딩홀과 스튜디오를 거부하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결혼식 콘셉트를 정한다는 의미가 더 강하다. '부분적인 셀프'인 것이다. '대안 웨딩'이라고도 할 수 있다.

스스로 콘셉트를 정하는 결혼식 '셀프웨딩'.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스스로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 봤다.

신랑신부에게 의뢰받아 '셀프웨딩'을 기획하고 연출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주)우아한웨딩'과, 일명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라 부르는 패키지를 1:1 고객 맞춤으로 제공하는 웨딩업체 소속 플래너에게 요즘 유행하는 '셀프웨딩' 이야기를 들어봤다.

'우아한 웨딩' 페이스북 페이지

'(주)우아한웨딩'은 페이스북에서 7만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은 웨딩 연출 전문 브랜드로, '셀프웨딩' 경험자 사진과 정보가 공유된다. '우아한웨딩' 페북 페이지를 직접 관리하고 있다는 임현석 대표는 '셀프웨딩'을 "불필요한 부분은 빼고 셀프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직접 준비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임 대표는 "요즘 셀프로 가장 많이 준비하는 부분은 웨딩사진 촬영"이라며 "장소와 콘셉트를 직접 정하고 웨딩소품 제작, 메이크업 등을 손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들은 촬영용 드레스를 대형 브랜드가 아닌 웨딩 전문 드레스샵에서 저렴한 가격에 대여하거나 구매하는 쪽을 택한다.

임 대표는 "'셀프웨딩'이라고 하면 대부분 모든 것을 직접 준비해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셀프로 하기 어려운 분야는 전문가의 손을 빌린다"고 말했다. 결혼식의 콘셉트를 정해주면 그 콘셉트에 맞는 드레스, 메이크업, 결혼식 장소 등을 웨딩연출 전문가인 웨딩디렉터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다.

임 대표에 따르면 이 웨딩디렉터를 통하는 경우 최저가 500만원, 보통 1000만 원 정도의 예산으로 결혼식을 준비한다. 임 대표는 "그 이외에 정말 세상에서 하나뿐인 결혼을 꿈꾸는 이들은 3000 ~ 5000만 원에 진행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우아한웨딩'에서 500만원 대에 진행했던 소규모 결혼식 사례다.

장소 남양주의 펜션 1박 대여 비용 100만원 + 식사 2만원 대 + 신부가 의류매장에서 구매한 드레스 + 꽃장식 100만원 + 음향팀 + 메이크업 +사진촬영 = 약 500만원

이 대목에서 '셀프웨딩'은 더 저렴할까?'라는 의문은 풀렸다.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

임 대표가 말한 '셀프웨딩'의 장점과 취약점이다

장점

1. 불필요한 부분은 빼고 나에게 필요한 부분만 준비할 수 있으며 둘 만의 이야기를 담은 개성있는 결혼식을 연출할 수 있다.

2. 비싼 돈 들여 명품드레스를 대여하는 게 아니라 셀프웨딩전문 드레스샵에서 저렴하게 나만의 드레스를 대여하거나 구매할 수 있다.

취약점

1. 일상 생활이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결혼을 직접 준비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2. 원하는 콘셉트가 있어 '셀프웨딩'을 준비한다면 그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전반적인 연출 전문가와 함께 해야 한다.

웨딩업체 소속 플래너 이야기도 들어봤다. 플래너 장소정 씨는 "'셀프웨딩' 선택 이유는 결혼준비에 대한 비용 절감과 '우리는 남들과 다르고 싶다'는 특별함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예인들이 많이 진행하는 셀프웨딩 느낌 화보를 보고 '나도 이렇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건 그들이 혼자 준비하고 찍은게 아닌, 콘셉트 자체로만 셀프 느낌을 내고 전문가의 손길이 닿은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물론 드레스와 소품, 장소 선정, 사진 촬영, 인화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준비한다면 비용적인 측면을 절약할 수 있다. 반면 사진에 대한 퀄리티는 보장할 수 없다. 장 플래너는 다만 "본인 직업에 구애받지 않고, 꾸미는데 소질이 있는 분들이라면 셀프웨딩을 적극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사람들의 시선과 만족도는 지극히 주관적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이던 본인이 만족한다면 그게 최선의 정답"이라고 말했다.

웨딩 플래너가 말한 셀프웨딩의 장점과 취약점이다.

장점

1. 스튜디오 촬영보다 비용 자체는 몇십만원 절감할 수 있다.

2. 우리만의 사진이 남들과는 다른 사진이라는 특별함을 만들 수 있다.

3.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날짜, 시간에 맞춰 진행할 수 있다. (추후에 날짜가 변동돼도 어느 한 공간을 예약해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약금 발생이 되지 않는 부분)

4. 지인들과 촬영을 같이해도 따로 비용이 들지는 않는다. (스튜디오 촬영은 들러리 촬영 비용이 각각 발생)

취약점

1. 촬영 전반적인 준비 부분을 직접 진행해야 한다. (장소섭외부터 소품이나 콘셉트, 의상, 사진인화 등등)

2. 사진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 개인의 촬영이라면 작품의 한계가 있다.

3. 비용을 아끼려다가 이것 저것 생각하다 보면 오히려 예상한 것 보다 많은 비용이 들 수 있다.

4. '셀프웨딩'이라는 느낌 자체가 공원에서 데이트 스냅하는 느낌이 많은데, 요즘은 많은 이들이 진행하고 있는 터라 '특별함'이라는 느낌은 예전보다 많이 줄었다.

평생 기억에 남을 특별한 '셀프웨딩'에 실패하지 않으려면 드레스와 턱시도, 메이크업, 꽃장식, 도우미, 음향팀, 포토그래퍼 등 결혼식에 필요한 모든 것을 혼자 각각 따로 찾아 계약해야 한다. 또 꼼꼼히 체크하지 않는다면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셀프웨딩'을 했던 커플들 사진이다.

부산 셀프웨딩by. uniqung님http://uniqung.blog.me/220391011066웨딩사진 제보/스몰웨딩 문의하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우아한웨딩 검색

Posted by 우아한웨딩 on 2015년 6월 26일 금요일

날 좋은 5월에 후딱 찍은 셀프웨딩촬영 이예요.결혼 1년전에 촬영하기 잼by. joy님http://blog.naver.com/hj426haha/220209376142웨딩사진 제보/스몰웨딩 문의하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우아한웨딩 검색

Posted by 우아한웨딩 on 2015년 6월 24일 수요일

양평 집에서 진행된 오리지널 하우스 웨딩concept. naturemain color. orangeDirector. 료한http://blog.naver.com/hanbin1247/140193272184웨딩사진 제보/스몰웨딩 문의하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우아한웨딩 검색

Posted by 우아한웨딩 on 2015년 6월 3일 수요일

강화도 셀프웨딩by. uniqung님http://blog.naver.com/uniqung/220365999289웨딩사진 제보/소규모결혼식 문의하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우아한웨딩 검색http://wooahanwedding.com

Posted by 우아한웨딩 on 2015년 6월 27일 토요일
home 김도담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