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 퍼포먼스?" 홍익대 정문에 등장한 거대손 모형

2016-05-30 20:20

add remove print link

30일 오후 서울 홍익대학교 정문에 세워진 조형물 때문에 SNS가 뜨겁다. 이날 페이스북

30일 오후 서울 홍익대학교 정문에 세워진 조형물 때문에 SNS가 뜨겁다.

이날 페이스북 페이지 '홍익대학교 대신 전해드립니다'에는 거대 손 모양의 조형물 사진이 올라왔다. 이 사진을 페이지 측에 제보한 이는 "지금 홍익대학교 정문 쪽에 이런 조형물을 설치하고 있는데 의도가 어떻든간에 이런 걸 학교에 전시하고 있다니 너무 어이가 없어서 제보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여기 외부인들이 정말 많이 다니는 곳인데 우리 학교가 일베학교도 아니고 너무 수치스럽다"고 덧붙였다.

조형물의 손 모양이 논란을 낳았다. 이는 극우 성향 사이트 '일간베스트저장소'(이하 '일베')를 상징하는 자음 'ㅇ'과 'ㅂ'을 상징한다.

이 조형물은 트위터도 달궜다. 한 트위터 이용자가 게시한 조형물 사진은 게시 1시간 만에 리트윗 3100회를 넘어서며 확산 중이다.

SNS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조형물을 부수는 '일베' 풍자 퍼포먼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 같다"는 의견이 잇따랐다. 하지만 "작가의 의도가 좋은 쪽이라도 보는 관객들이 오해를 하고, 그게 와전된다면 작가도 전달방식에 있어서 문제가 있는 것"이라는 의견도 이어졌다.

home 박민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