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모는 '아름다운 강산' 부르면 안 돼?"에 신대철 답

2017-01-10 09:00

add remove print link

"정치 성향 때문이 아니라 당시 최고 권력의 강권을 거부하고 만든 노래이기 때문이요. 그

"정치 성향 때문이 아니라 당시 최고 권력의 강권을 거부하고 만든 노래이기 때문이요. 그 권력이 원했던 박정희 찬양가를 거부하고 만들었던 노래가 아름다운 강산이요. 그런데 그 노래를 박사모가 부르니 얼마나 어처구니없는 일이요."

가수 신대철(49) 씨가 노래 '아름다운 강산'을 "무슨 자격으로 보수단체 박사모(대한민국 박사모)가 부르면 안 되는 노래라고 하시냐"는 질문에 밝힌 답이다.

신 씨는 10일 새벽 4시쯤 자신에게 페이스북 메시지를 보낸 네티즌 질문에 공개적으로 답변했다.

"아름다운강산은 박사모가 불러도되고 이재명이 부를수도 있고 최순실도 불러도되고 대한민국 누구든지 부를수있는 노래입니다 무슨자격으로 박사모가 부르면 안되는 노래라고 하시나요 정치성향이 다르면 좋아하는 노래도 못부르나...

Posted by 신대철 on Monday, January 9, 2017

네티즌은 "노래 '아름다운 강산'은 대한민국 누구든지 부를 수 있는 노래"라며 "무슨 자격으로 박사모가 부르면 안 되는 노래라고 하시냐. 정치 성향이 다르면 좋아하는 노래도 못 부르냐. 신중현 선생님이 싫어하셨냐. 절대 아니었을 것 같다"고 신 씨에게 물었다.

신 씨는 "일단 제 아버지이신 신중현 선생님이 싫어하셨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지난 2016년 12월 31일 공연에 대해서 아버지는 저에게 잘했다고 칭찬까지 했다. 박정희에게 탄압받았던 장본인이 원치 않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신 씨는 노래 '아름다운 강산'이 만들어진 배경에 대해 밝혀왔다. 신 씨는 아버지 신중현(78) 씨가 지난 1974년 만든 '아름다운 강산'에 대해 "박정희 유신 시대에 탄압받았던 노래"라고 했다.

신 씨는 지난해 12월 31일 광화문 촛불 집회 현장에서 '아름다운 강산'을 공연했었다. 당시 신 씨는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에서 이 노래를 부른 박사모 등 보수 단체를 향해 "이 노래를 불러선 안 된다"고 못 박았었다.

연합뉴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