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PIS로 본 가방 1위는 ‘마르헨제이’

2017-01-12 13:50

add remove print link

[페이스북 데이터 리포트 2016년 12월- BAGS/LUGGAGE] 페이스북에서 이용자

[페이스북 데이터 리포트 2016년 12월- BAGS/LUGGAGE] 페이스북에서 이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가방 브랜드는 무엇일까? 페이스북 이용자 행동 분석 서비스 빅풋9에 따르면 12월 한 달 간 페이스북에서 가장 높은 PIS를 기록한 브랜드는 ‘마르헨제이’로 나타났다.

이는 페이스북 ‘BAGS/LUGGAGE’ 분류로 등록된 국내 가방 브랜드 페이지 35개를 분석한 결과다. PIS는 좋아요, 댓글, 공유 등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반응을 합산한 지수다. 마르헨제이는 월간 PIS 2만1063회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이어 ‘폴스부띠끄’가 월간 PIS 1만955회로 2위, ‘샘소나이트’가 5589회로 3위를 차지했으며, ‘팀벅2’과 ‘칼린’이 각각 3768회와 3686회로 뒤를 이었다.

위키트리 디자이너 김이랑(@goodrang)

“이름 지어주세요”...친근한 마케팅으로 1위

중저가 디자이너 브랜드인 마르헨제이는 “첫 신상이 될 새들백!! 근데 아직도 이름을 못 지었어요 ㅠㅠ” 등 친근한 화법으로 이용자들과 소통했다. 새로 나올 핸드백 컬러나 이름을 짓게 하는 등 네티즌에게 직접 핸드백 제작 과정에 참여하게 한 것이 효과를 발휘했다.

12월 한 달 간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포스팅 5개 가운데에는 이런 게시물이 3개에 달했다. 거창한 이벤트가 아니더라도 효과적인 홍보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셈이다. 이용자가 스스로 제품 제작 과정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브랜드에 더욱 애정과 관심을 갖게 하는 계기도 됐다.

또한 마르헨제이는 동물 원단을 쓰지 않고 24K 금 도금을 고집하는 등 차별화된 브랜드 철학을 선보여 네티즌의 호응을 얻었다.

2017 새해 마르헨제이 첫 신상이 될 야심작! 근데 아직도 이름을 못지었어요 ㅠㅠ #입고알림신청 http://naver.me/xPEaxnet #예약판매시선착순특전준비중 #이름지어주세요 :) #럭셔리핸드백공장에서제조 #24K골드도금 #동물원단안써요 #메이드인코리아 #셀프유출

Marhen.j - 마르헨제이에 의해 게시 됨 2016년 12월 28일 수요일

“유인나 가방 이름은?”…스타마케팅 대세

패션 브랜드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스타 마케팅이다. 월간 PIS TOP 10에 오른 가방 브랜드 중에서도 인기 있는 배우를 마케팅에 활용한 브랜드가 여럿 눈에 띄었다.

월간 PIS 2위를 기록한 폴스부띠끄의 경우 배우 유인나 씨가 광고 모델로 활약했다. 유인나 씨는 tvN 인기 드라마 ‘도깨비’에서 김선 역을 연기하고 있다. 폴스부띠끄는 유인나 씨가 드라마에서 착용하고 나오는 가방 이름을 맞추는 이벤트를 진행해 PIS를 끌어모았다. 해당 이벤트는 공감 909개와, 댓글 855개, 공유 689회를 기록했다.

오늘 밤, 첫 등장한 폴스부띠끄 ‘유인나 가방’ 다들 확인하셨나요? 퍼즐 속 많은 폴스부띠끄 가방 이름 중 ‘유인나 가방’ 이름을 찾아주세요. 이름을 찾아...’s>

폴스부띠끄에 의해 게시 됨 2016년 12월 23일 금요일

메신저백 브랜드인 팀벅2도 유사한 사례다. 팀벅2는 배우 서강준 씨를 모델로 기용해 인지도를 높였다. 서강준 씨는 최근 종영한 tvN 드라마 ‘안투라지’에서 톱스타 역을 맡아 다양한 매력을 선보인 바 있다.

팀벅2는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출시를 앞두고 서강준 씨의 영상을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서강준 씨가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를 열어보는 영상을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메신저 백을 제공한 것이다.

이벤트는 공감수 466개, 공유수 221회, 댓글 239개를 기록했다. 팀벅2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워 수가 6만여 명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성과라 할 수 있다.

팀벅2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소개 영상

[EVENT] 서강준과 함께하는 팀벅2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팀벅2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출시를 앞두고 강준이가 멋진 소개 영상을 보내왔어~^^ 이렇게 좋은 영상은 널리 퍼트려주는 센스! 본 영상을 전체공개로 공유 후 팀벅2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기대평을 댓글로 남겨줘~ 추첨을 통해 팀벅2 이스페셜 메신저백(2명)과 따뜻한 아메리카노(20명)를 선물할게! 기한은 12월11일까지! 참, 팀벅2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를 구매하면 강준이가 직접 만나러 갈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줘^^ ※팀벅2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자세히보기 : https://goo.gl/u39xe3 #팀벅2 #이스페셜메신저백 #리미티드에디션 #한정판 #서강준 #이벤트

팀벅2코리아에 의해 게시 됨 2016년 12월 5일 월요일

페이스북, 팀벅2코리아

“넘나 귀여운 것”...라인프렌즈X쌤소나이트 콜라보

귀여움으로 페이스북 이용자들을 사로 잡은 페이지도 있다. 여행용 가방과 백팩을 주로 생산하는 브랜드 쌤소나이트 페이지다. 쌤소나이트는 대세 캐릭터로 떠오른 라인프렌즈를 입힌 캐리어로 이용자 확보에 나섰다.

[EVENT] LINE FRIENDS GENTLE BROWN(라인프렌즈 젠틀 브라운) 브라운과 친구들이 떠난 여행~ 그들은 어디로 떠났을까요? 라인프렌즈와 떠나고 싶은 여행지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추첨을 통해 쌤...

쌤소나이트에 의해 게시 됨 2016년 12월 12일 월요일

쌤소나이트는 지난달 “라인프렌즈와 떠나고 싶은 여행지를 댓글로 남겨주세요”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6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며 이용자들의 많은 참여가 이뤄졌다. 특히 이벤트 공유와 친구 초대를 독려해 440여 회가 넘게 공유되기도 했다. 이벤트 다음날 일간 PIS는 12월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벤트 다음날인 12월 13일 일간 PIS는 12월에서 가장 높은 수치인 761회를 기록했다. /빅풋9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