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일본에게 받은 '위안부 합의 10억엔' 돌려준다”

2018-01-08 20:50

add remove print link

청와대가 일본에게서 받은 위안부 합의금 10억 엔(약 95억 원)을 돌려주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청와대 페이스북
청와대 페이스북

8일 JTBC는 청와대가 일본에게서 받은 위안부 합의금 10억 엔(약 95억 원)을 돌려주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단독] 청와대, '위안부 합의 10억엔' 일본에 돌려준다

매체는 청와대 측 말을 빌려 "아직 공식 발표는 안 했지만 그런 기조는 확정했다"고 밝혔다. 만약 일본이 이 돈을 받지 않을 경우 돈을 사용하지 않고 예탁하겠다는 입장도 전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한일 위안부 합의 처리'에 관한 입장을 9일인 내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 입장 발표에서 위안부 합의금에 관한 향방은 더 명확하게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박근혜 정부 때인 2015년 12월 28일, 한·일 일본군 위안부 협상 타결이 이루어졌다. 이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일본과 협상, 타결하여 최종적인 종결을 약속한 일이다. 일본은 치유금 명목으로 10억 엔을 지급했으며 이 돈을 받는 즉시 더이상의 사과를 요구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내세웠다.

이 협상은 많은 논란을 야기했다. 당시 정부는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채 협상을 강행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측은 일본이 진정한 사과는 생략하고 금전적 보상으로 마무리 지으려 했다며 이를 거부해왔다.

위안부 생존자인 김복동 할머니는 지난 4일 자신을 찾아온 문재인 대통령에게 "할머니들은 (일본 정부가 준) 이 위로금을 도저히 받을 수 없다"고 말하며 합의금을 돌려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home 박송이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