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군대를…” 한국 오고 싶다는 유승준, 17년간 행적은 이랬다 (강제추방 영상)

2019-07-11 10:53

add remove print link

오늘(11일) 대법원 판결 앞둔 유승준
“꼭 군대 가겠다” 등 과거 발언 재조명

국내 입국 허가 여부 결정을 앞둔 가수 유승준(42) 씨 과거 행적과 발언들이 관심을 끌고 있다.

대법원 3부는 11일 오전 11시 유승준 씨가 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주 로스앤젤레스 한국 총영사관을 상대로 낸 소송의 상고심 판결을 선고한다.

이 재판에서 승소하면 유 씨는 한국으로 돌아올 수 있다.

지난 1997년 데뷔한 유 씨는 곡 '가위', '나나나', '열정' 등 여러 곡을 히트하며 많은 인기를 얻었다.

유 씨는 활동 중 방송 인터뷰를 통해 꾸준히 "대한민국 남자로서 꼭 입대하겠다"고 말해왔다. 허리디스크로 공익근무요원 판정을 받았던 유 씨는 지난 2001년 입대를 앞두고 있었지만 귀국 보증제도로 일본 콘서트도 진행했다.

그러던 유 씨는 입대 전 "가족을 만나고 오겠다"며 미국으로 떠났다. 이후 지난 2002년 1월 18일 유 씨는 로스앤젤레스 법원에서 미국 시민권 취득 절차를 밟으며 한국 국적 포기 신청 의사를 밝혔다.

당시 유 씨는 "전역하면 서른 살이 되고 댄스 가수로서 생명이 끝난다"며 "가족과 오랜 고민 끝에 미국 국적을 취득하기로 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법무부가 지난 2002년 2월 2일 유 씨 입국을 거부했고, 그는 "유감스럽다"는 말을 남기고 돌아갔다.

지난 2002년 입국을 거부당하던 유승준 씨 / 유튜브, 'KBS News'

이후에도 유 씨 발언은 꾸준히 전해졌다.

유 씨는 지난 2015년 5월 19일 아프리카TV 방송을 통해 "아들에게 떳떳한 아버지가 되기 위해 입국하고 싶다"고 했다. 그는 방송에서 무릎을 꿇었다.

병역기피에 대해서는 "물의를 일으킨 점 사죄한다"며 "12년 전으로 돌아간다면 군대에 갔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잘못했지만 억울한 부분이 있었다. 국적 회복을 위해 입대를 알아봤지만 무산됐다"고 말했다.

아프리카TV 방송에 나왔던 유승준 씨 / 유튜브, 'Nocut V CBS'

유 씨는 입국 허가 신청 소송을 제기한 후 SNS를 통해 꾸준히 근황을 전했다. 유 씨는 '刘承俊'(리우 첸 중)이라는 이름으로 중국 SNS 웨이보도 하고 있다. 유 씨는 지난 5월 웨이보에서 팬들로부터 받은 선물 사진을 올렸다.

유 씨는 지난 1월 18일 앨범 '어나더 데이'를 발매하면서 "가사 한마디 한마디가 제 삶이고 고백이다. 저를 기억해 주시는 모든 분과 믿어주고 응원해주는 팬분들께 이 노래를 바친다"고 했다.

유 씨가 작곡한 곡 'Another Day'(어나더 데이) 에는 "시간이 지나 알게 되었어. 사랑받은 것을 그때 왜 난 몰랐을까"라는 가사가 쓰여 있다. 이 곡 마지막 가사는 "되돌리고 싶어. 더 늦기전에"다.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30 more days 2 go. 2nd day of carb deplete. 오늘의 영웅이 내일의 반역자로 또 오늘의 반역자가 내일의 영웅으로 시대가 지나고 또 새로운 시대가 오면서 뒤바뀌는 역사를 우리는 너무 많이 보아왔다. 역사 왜곡과 진실을 은폐하려는 모든 음모와 개략들은 그 사실 여부에 따라 지금 현재 질서?에 미칠수 밖에 없는 엄청난 영향력 때문일것이다. 그들은 아직도 쉬지 않는다. 왜곡하고, 은폐하고 군중들을 선동하고 자극한다. 나는 단순한 음모론을 얘기하는게 아니다. 눈에 보이는게 다가 아니고 귀에 들리는게 다가 아니다. 누구가의 자서전을 읽었다고 해서 당신이 그 사람을 완벽하게 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큰 오산일 것이다. 그가 저서한 모든 책들을 모조리 다 읽었다고 하더라도 당신이 그를 완전히 알고 또 완벽하게 이해 할수는 없는 것이다. 어떤 깨달음을 얻었다고 해도 그것은 극히 주관적인 시각에 불과한것이기 때문이다. 성경을 여러번 읽었다는 사람들 중에서도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잘 모르고 오해하며 자신이 보고싶고 이해하는 수준의 하나님으로 전락시키는 사람들을 나는 수없이 많이 만나 보았다. 하물며 누군가에게 들은 몇마디나 그사람에 대한 몇줄의 글을읽고 그 사람에 대해 쉽게 말하고 쉽게 판단할수 있을까? 인터넷상에 떠도는 수많은 소문이나 가십거리들 만으로 누군가를 판단할수는 없는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고 부당한것이 정당한것이 될수 없으며 거짓이 진실이 될수 없다.” “이세상에는 정말 억울한일을 당한 사람이 너무나도 많다.” 누명을 쓴 사람도 많고 부당한 일을 당한 사람들도 무수히 많다. 언젠가는 .... 아무리 감추고 왜곡하려해도 거짓과 진실은 수면위로 드러날수 밖에 없다. #도대체누가당신에게그권리를주었는가? 인생을 어느정도 살아본 사람이라면 내가 누군가를 욕할만한 자격이 없다는 것을 스스로 알게된다.

YSJ(@ysj_76)님의 공유 게시물님,

home 김민정 기자 wikikmj@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