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원, ‘정책과 하나되는 연수 모임’ 운영… 교사 역량 강화
2025-03-19 13:00
add remove print link
정책 부서와 연계한 학습공동체 운영… 실효성 높은 연수 추진
기초학력 지도·위기학생 지원 등 10개 정책 연계 연수 계획

[세종=위키트리 양완영 기자]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이하 세종교육원)이 올해부터 정책 이해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정책과 하나되는 연수 모임(정·하·모)’을 새롭게 운영하며 연수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정·하·모는 세종교육원 교육연수부 유우석 부장과 이주선 교원연수팀장을 비롯한 연구사들이 주축이 되어 구성한 학습 모임이다. 특히, 특정 연수 주제에 따라 세종교육청 정책 부서 담당자들도 함께 참여하는 수평적 조직(Matrix 조직) 방식으로 운영돼 부서 간 협력과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연수 모임과 정책 설명회가 동시에 진행되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정책 부서와의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있다. 세종교육원은 연수 기획 강연, 독서 토론, 세미나 및 포럼, 분과별 프로젝트 운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 첫 모임은 3월 11일 ‘모두의 회복을 지원하는 관계 중심 생활교육’을 주제로 열렸으며, 이어 3월 14일 ‘놀이 중심 유아 성장 지원의 실제’, 3월 19일 ‘초등 배움 중심 수업’을 주제로 연수가 진행됐다. 앞으로도 기초학력 지도 전문성 강화, 다문화 학생 지도, 위기학생 정서행동 지도 등 세종교육의 주요 정책과 연계된 학습이 지속될 예정이다.
세종교육원은 올해 총 10개의 정책 연계 연수를 운영할 예정이며, 교사들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연수 포인트제 도입과 편의성을 고려한 연수 장소 제공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