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임상병리학과, 지역민 건강 지킴이 ‘전공나눔 체험학습’
2025-03-27 10:17
add remove print link
어르신 건강검진과 골다공증 예방 교육, 어린이 감염병 예방 및 손 위생 교육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호남대학교 임상병리학과(학과장 장유지)는 3월 14일과 24일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전공봉사 현장학습’(Field Trip, 이하 FT)의 일환으로 지역 어르신 건강검진 및 어린이 대상 보건교육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봉사에는 임상병리학과 재학생 50명과 교수 4명이 참여했으며, 선운노인주간보호센터에서 ‘튼튼한 뼈, 건강한 노후’라는 주제로 건강검진 봉사를 실시했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소변검사 등 맞춤형 기초 건강검진과 골다공증 예방 교육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선운푸르름공립지역아동센터에서는 ‘깨끗한 손, 건강한 우리’라는 주제아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교육 및 손 위생 교육을 실시했으며, 손세정제 만들기 체험과 올바른 손 씻기 실습을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도왔다.
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전공을 통해 지역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뜻깊었고, 실무 경험과 함께 봉사의 가치를 배우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임상병리학과 관계자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전공 역량을 사회와 연결하며 전문성을 키우는 현장형 봉사 프로그램을 꾸준히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